줄무늬 고양이 코우메 19
호시노 나츠미 지음 / 대원씨아이(만화) / 2022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숲노래 만화책 2022.5.8.

책으로 삶읽기 748


《줄무늬 고양이 코우메 19》

 호시노 나츠미

 김진수 옮김

 대원씨아이

 2022.2.15.



“들어갔다! 아기 고양이들도! 코우메의 마음이 전해진 거야.” (26쪽)


“그치만 너무 정성껏 지었다가 정이라도 들면 주인을 찾아주기 싫어질지도 모르잖아.” “타쿠. 그 마음 나도 알아.” (33쪽)


“코우메는 원래 깜빡 잊을 거 같은 물건을 알려주잖아. 좀더 빨리 깨달았으면 챙겨 올 수 있었을 텐데.” (56쪽)



《줄무늬 고양이 코우메 19》(호시노 나츠미/김진수 옮김, 대원씨아이, 2022)을 읽는다. 한글판은 더디 나오지만 열 몇 해째 꾸준히 천천히 읽히는 ‘고양이 그림꽃’이다. 고양이를 다루는 그림꽃이 제법 많은데, 이 가운데 《묘한 고양이 쿠로》하고 《줄무늬 고양이 코우메》 두 가지는 ‘고양이 마음·생각·삶·하루’를 고스란히 옮겨낸 아름책이라고 느낀다. 이 그림꽃도 고양이를 귀엽게 그린다고 할 테지만, 이보다는 ‘함께 살아가는 숨결’이라는 마음을 바탕으로 다룬다. 그저 사람눈으로 보는 고양이가 아닌, ‘한집안을 이루는 마음’으로 보고, 적잖은 줄거리를 ‘사람눈이 안 닿는 곳에서 고양이가 서로 어떻게 지내는가’ 하는 이야기를 담아낸다. 고양이를 고양이로 바라볼 줄 모르는 사람한테 길잡이책이 될 만하고, 고양이를 곁짐승으로 삼고 싶은 사람한테 길동무책이 될 만하며, 고양이라고 하는 숨빛이 어떻게 사람살림을 바라보는가를 헤아리고 싶은 사람한테 길라잡이가 될 만하다. 고양이 곁에서 “마음을 읽는 마음을 들려주는 하루”를 그려낸다고 하겠다.


ㅅㄴㄹ


#キジトラ猫の小梅さん #ほしのなつみ


※ 글쓴이
숲노래(최종규) : 우리말꽃(국어사전)을 쓰고 “말꽃 짓는 책숲”을 꾸리는 사람. 《쉬운 말이 평화》, 《곁말》, 《곁책》, 《새로 쓰는 비슷한말 꾸러미 사전》, 《새로 쓰는 겹말 꾸러미 사전》, 《새로 쓰는 우리말 꾸러미 사전》, 《책숲마실》, 《우리말 수수께끼 동시》, 《우리말 동시 사전》, 《우리말 글쓰기 사전》, 《이오덕 마음 읽기》, 《시골에서 살림 짓는 즐거움》, 《마을에서 살려낸 우리말》, 《읽는 우리말 사전 1·2·3》 들을 썼다. blog.naver.com/hbooklove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