숲노래 배움빛 2022.5.2.

숲집놀이터 270. 돌봄하루



천기저귀를 손빨래하고, 부릉이(자가용)를 안 몰고, 유리병을 쓰고, 포대기에 처네를 늘 다루고, 아이들 주전부리나 도시락을 챙기는데, 온통 등짐으로 바리바리 싸서 움직이는 나날이었다. 집에서 집안일하고 집살림에다가 바깥일까지 도맡아서 했다. 가시어머니나 둘레에서는 “그렇게 다하려면 힘들지 않아요?” 하고 물었고, 나는 빙그레 웃으며 “아이 돌보는 하루가 힘들면, 아이를 낳지 말아야지요.” 하고 얘기했다. 돌봄하루가 힘들다고 느낀 적은 하루조차 없다. 아이는 몸이 안 좋거나 뜻이 있기에 보챈다. 아이는 졸립기에 어디에서나 잔다. 아이는 쉬나 뒤가 마려우니 언제라도 눈다. 아이는 배고프니까 바로바로 밥을 달라고 바란다. 이 모두를 “네, 알겠습니다. 바로 할게요.” 하면서 차근차근 했고, 밥을 지어서 차리건, 똥오줌기저귀를 빨아서 널건, 아이를 씻기거나 재우건, 아이를 안거나 업으며 다니건, 늘 노래를 불렀다. 이 모든 집안일에 집살림에 바깥일까지 신바람으로 하려고 아이를 낳은 삶이니까. 이런 나를 보며 “도인 같네요.” 하고 말하는 분한테 “옛날에는 모든 어버이가 이렇게 했어요. 요새 이렇게 하는 사람이 적다고 해서 제가 대단할 수 없어요. 모든 수수한 어버이는 참말로 ‘깨달은이(도인)’였다고 하겠네요. 아이를 돌보는 하루를 누리기에 아이한테서 사랑을 배우거든요.” 하고 말했다.


ㅅㄴㄹ


※ 글쓴이

숲노래(최종규) : 우리말꽃(국어사전)을 쓰고 “말꽃 짓는 책숲”을 꾸리는 사람. 《쉬운 말이 평화》, 《곁말》, 《곁책》, 《새로 쓰는 비슷한말 꾸러미 사전》, 《새로 쓰는 겹말 꾸러미 사전》, 《새로 쓰는 우리말 꾸러미 사전》, 《책숲마실》, 《우리말 수수께끼 동시》, 《우리말 동시 사전》, 《우리말 글쓰기 사전》, 《이오덕 마음 읽기》, 《시골에서 살림 짓는 즐거움》, 《마을에서 살려낸 우리말》, 《읽는 우리말 사전 1·2·3》 들을 썼다. blog.naver.com/hbooklove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