숲노래 우리말

오늘말. 책하루글


꽃이 잔뜩 피어난 곳은 ‘꽃밭’일 텐데, ‘꽃물결’이나 ‘꽃바다’라고도 합니다. ‘밭·바다’는 ‘바’라는 말밑으로 만나요. ‘바탕’이라는 얘기입니다. 우리는 저마다 어떤 바탕으로 빛나는 하루일까요? 고을빛을 품는 고을결일 수 있고, 서울빛을 안는 서울결일 수 있습니다. 고을살림을 돌아보는 고을꽃으로 깃들 만하고, 서울살림을 즐기는 서울꽃으로 퍼질 만합니다. 어디에서든 우리 삶터는 마을입니다. 서울에서도 시골에서도 늘 크고작게 마을빛이에요. 애써 텃힘을 부리지 말고 어깨동무로 나아가기를 바라요. 텃끈은 그만두고, 이야기끈을 여미어 봐요. 말다툼은 끝내고 말나눔을 누려요. 말싸움은 참말로 멈추거나 풀어요. 말잔치를 이루고 말두레를 펴면서 아쉽거나 응어리진 마음은 사르르 녹이기를 바라요. 언제나 잘 지낼 수 있습니다. 누구하고라도 알뜰히 어울릴 만합니다. 부아나거나 골부리려는 마음은 누그러뜨려요. 사이좋게 새길을 바라봐요. 서로 책 한 자락을 손에 쥐어 푸르게 읽고서 무엇을 느끼고 생각했는지 주고받아 볼까요. 책하루를 누리며 책하루글을 씁니다. 숲하루를 즐기며 숲하루글을 써요. 하루는 노래로 사근사근 흐릅니다.


ㅅㄴㄹ


고을결·고을꽃·고을빛·고을살림·고장결·고장빛·고을살림·마을결·마을꽃·마을빛·마을살림·시골꽃·시골빛·텃힘·텃끈 ← 지방색, 지역색


읽은하루·책하루·책하루쓰기·책하루글 ← 독서일기, 독서기록


그만하다·그만두다·끝내다·멈추다·풀다·풀어내다·풀어놓다·풀어주다·풀어없애다·녹이다·녹여내다·누그러뜨리다·누그러트리다·누그리다·눅이다·눅잦히다·사이좋다·살뜰하다·알뜰하다·서로믿다·잘 있다·잘 지내다 ← 화해(和解)


꽃바다 ← 화해(花海)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