숲노래 오늘책

오늘 읽기 2022.3.4.


《바다로 간 고래》

 트로이 하월 글·리처드 존스 그림/이향순 옮김, 북뱅크, 2019.10.15.



오늘은 폭 쉬기로 한다. 어제 옮겨심기를 할 적에는 이럭저럭 즐거이 했다고 여겼으나 새벽에 일어나고 보니 온몸이 찌뿌둥하다. 이처럼 찌뿌둥하기 싫으니 다들 틀(기계)을 곁에 두리라 본다. 삽차를 쓰면 수월하고 빠르겠지. 일꾼을 부리면 힘이 안 들 테지. 손으로 삽질에 호미질을 하면, 부릉이를 건사하지 않고 두 다리로 걷거나 자전거를 달리면, 온몸을 고스란히 쓰니 머리털부터 발끝까지 욱씬거리게 마련이다. 마당에 서서 하늘을 보니 온통 먼지로구나. 안개도 조금 끼었지만 먼지하늘이다. 《바다로 간 고래》를 다시 편다. 갓 태어날 무렵부터 서울(도시) 한켠에 갇힌 채 사람들한테 구경거리 노릇을 하던 고래는 바다가 있는 줄 모르며 살았다고 한다. 구경거리가 되는 곳(수족관) 빼고는 간 적이 없고 듣거나 배운 적이 없으며, 고래 동무나 헤엄이 이웃도 없으니까. 오늘날 우리는 누가 이웃이고 동무일까? 숲을 속삭이고 풀꽃나무를 들려주고 별빛하고 햇빛이 어우러지는 삶빛을 이야기하는 이웃하고 동무가 있는 삶인가, 아니면 나라(사회·정부)가 떠드는 대로 배움터에 길들면서 쳇바퀴를 도는 굴레인가? 어느 날 아이는 고래한테 ‘집’이 따로 있다고 속살거렸단다. 아이라면 누구나 처음 태어날 적부터 무엇이든 다 안다.


ㅅㄴㄹ

#whaleinaFishroom #TroyHowell #RichardJones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