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ook] [고화질] 노부나가의 셰프 30 노부나가의 셰프 30
카지카와 타쿠로 외 지음 / 대원씨아이(만화) / 2022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숲노래 만화책 2022.3.19.

책으로 삶읽기 731


《노부나가의 셰프 30》

 카지카와 타쿠로

 강동욱 옮김

 대원씨아이

 2022.2.28.



《노부나가의 셰프 30》(카지카와 타쿠로/강동욱 옮김, 대원씨아이, 2022)을 읽으며 이 그림꽃책이 마무리를 어떻게 지으려나 하고 새삼스레 생각해 본다. 내가 이 그림꽃책을 굳이 읽는 뜻을 꼽자면 ‘우두머리’ 이야기를 다루되, 줄거리는 ‘마을사람’이 바탕이다. 우두머리가 지난날 일본이란 나라를 어떻게 세워서 이끌려 했느냐를 얼핏 다루는 듯 보이지만, 막상 모든 줄거리는 ‘우두머리 한 사람’이 아닌, ‘나라를 이루는 밑바탕인 수수한 사람들’이 서로 어떻게 어우러지면서 하루를 맞이하고 삶을 사랑하려는가 하는 대목을 짚는다. 작고 수수하기에 이 작고 수수한 손빛이 모든 길을 바꾸어 낸다는 속뜻을 끝까지 고이 이어가기를 빌 뿐이다. 발자취(역사)는 우두머리 이야기가 아니다. 아니, 우두머리 이야기도 발자취에 조금 넣을 만하다. 그러나 참말로 제대로 갈무리하는 발자취라면, 어느 해에 어떤 우두머리가 뭘 어떻게 했느냐고 적는 글자국이 아닌, 사람들이 저마다 어느 마을에서 누구랑 어울리면서 오늘 하루를 어떠한 보람과 눈빛으로 살림하면서 노래했느냐 하고 적는 글자국이리라.



‘누가 이 사람이 하는 말을 이해할 수 있을까. 이 사람은 문화의 힘으로 새로운 길을 열어가고자 하는 것이다. 전란과 폭력의 이 시대에!’ (44쪽)


‘전쟁만 하지 않으면 본래 풍요로운 국토로군. 국토의 풍요로움은 국력이다.’ (62쪽)


“모든 것을 알기보다 조금 수수께끼 같은 모습이 있는 편이 더욱 끌리지 않을까 싶었습니다.” (83쪽)


ㅅㄴㄹ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