숲노래 말빛 2022.1.25.

오늘말. 바깥맞이


요즘도 아이를 때리면서 키우는 어버이가 더러 있을는지 모릅니다만, 지난날에는 참 어마어마하게 때렸습니다. 어릴 적에는 주먹다짐 서슬에 눌려 생각을 못 했습니다만, 어른으로 자라며 우리말꽃을 짓는 길에 서서 하나하나 짚자니, ‘어버이가 아이를 때려 키우기’는 오래되지 않은 일이더군요. 이웃나라가 총칼로 쳐들어오고, 우두머리가 사람들을 옥죄어 싸울아비로 끌어가던 때에 이런 몹쓸짓이 번졌어요. 먼 옛날부터 손수 밥옷집을 지으며 아이를 낳은 수수한 어버이는 아이를 안 때렸습니다. 수수한 어버이는 ‘돌보’며 살아요. 낳은어버이가 있고 돌본어버이가 있습니다. 아기를 낳지 못하는 몸이기에 바깥맞이로 아기를 품어서 토닥입니다. 모든 사랑은 놀랍습니다. 모든 미움은 무시무시합니다. 모든 사랑은 하늘같고, 모든 미움은 사납습니다. 이쪽이 옳고 저쪽이 그를 턱이 없습니다. 이쪽도 저쪽도 모두 사람으로서 사랑일 뿐이고, 그저 새롭게 가는 삶길이에요. 아이사랑은 이쪽저쪽을 안 갈라요. 사랑이 없기에 갈라치기로 허벌나게 뻗어요. 어느 겨레 아이여도 사랑스럽고, 어느 나라 어버이여도 포근합니다. 그래요, 사랑이 없으니 갈라놓습니다.


ㅅㄴㄹ


가다·가져오다·껴안다·데려오다·들이다·들여오다·들어가다·들어오다·돌보다·보듬다·보살피다·맞이하다·받다·받아들이다·모시다·보다·보내다·안다·안기다·품다·장만하다·지르다 ← 입양(入養)

맞이길 ←입양 신청


바깥맞이·바깥받이 ← 해외입양, 외부영입


놀랍다·대단하다·무시무시하다·무지·서슬·서슬 퍼렇다·혀를 내두르다·아무리·암만·어마어마하다·억수·엄청나다·허벌나다·높다·크다·커다랗다·왕창·잔뜩·으리으리·지지리·지나치다 ← 역대급(歷代級)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