숲노래 오늘책

오늘 읽기 2021.10.20.


《표류교실 1》

 우메즈 카즈오 글·그림/장성주 옮김, 세미콜론, 2012.12.28.



몸을 쉬고서 우체국으로 간다. 조금 쉬었어도 찌뿌둥하지만 마을 앞으로 지나가는 시골버스를 잘 잡았다. 흔들흔들하는 시골버스에서 노래꽃을 쓴다. 출렁이는 결에 맞추어 몸을 나란히 출렁이면서 붓을 쥐면 이럭저럭 글씨를 쓸 만하다. 곰곰이 생각하면 어릴 적부터 길을 걸으며 책을 읽어 버릇했고, 걸으면서 책을 읽다가 발걸음을 멈추고서 귀퉁이에 생각을 적곤 했다. 나중에는 발걸음을 멈출 틈이 아까워 천천히 걸으면서 써 버릇했다. ‘걸으면서 글쓰기’나 ‘출렁버스에서 글씨쓰기’는 이래저래 서른 해가 넘은 글버릇이다. 《표류교실 1》를 읽었는데 두걸음이나 석걸음도 읽어야 하나 망설인다. 끝맺음은 다 보인다만 짝을 맞추려고 장만해야 할는지, 첫걸음만으로 넉넉하다고 여겨야 할지 모르겠다. 어린이가 나오는 그림꽃책이되 ‘어린이가 보기 어려운’, 아니 ‘어린이한테 보이기 어려운’ 책이다. 수렁에 빠져서 앞길이 안 보이면 ‘사람은 다 이렇게 악다구니가 된다’고 여기는 눈길이 많은 듯한데, 스스로 악다구니만 생각하기에 이런 이야기를 그리지는 않을까? 스스로 악에 받치니 이를 악물고 싸우는 길만 그리지 않을까? 똑같은 자리에서 ‘사람다움’을 찾는 사람이 있다. 스스로 사람이기를 바란다면 무엇을 그릴까?


ㅅㄴ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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