숲노래 말빛 2021.9.20.

오늘말. 호강


하루를 아름다이 마주하며 보람차고, 철마다 새롭게 퍼지는 빛살을 맞이하면서 흐뭇합니다. 가을은 나락이 너울을 치는 곁으로 억새가 물결을 칩니다. 가을 한복판은 한가위요, 이날은 누구나 즐겁게 나누고 누리면서 신명을 펴는 잔치예요. 조촐하니 작은마당을 꾸려도 잔치이고, 해낙낙히 큰마당을 펴도 잔치입니다. 한가위나 설이면 서울은 조용하고 시골이 북적입니다. 서울에서 살 적에는 한가위나 설에 호젓해서 좋았다면, 시골에서 사는 오늘은 얼른 한가위나 설이 지나가서 부릉바다가 걷히며 포근합니다. 누가 앞장서서 일을 풀어주고, 스스로 이끌며 천천히 풉니다. 우리 집에서는 다같이 대들보요 꽃입니다. 누구 하나만 기둥이지 않아요. 집을 이루는 뼈대는 여럿이거든요. 다 다르게 빛나는 줄기요, 서로 받치면서 무게를 노느는 사이입니다. 별을 품고 기쁘게 웃습니다. 알을 가꾸면서 사랑으로 반갑습니다. 아이는 으레 몫을 나누어 어버이한테 내밉니다. 어버이는 어느 길을 가든 아이를 안고서 신바람입니다. 함께 호강합니다. 눈호강 귀호강뿐 아니라 살림호강이요 이야기호강입니다. 우리가 있는 자리, 이 보금자리에 빛꽃이 깨어납니다.


ㅅㄴㄹ


길·몫·보람·품·빛·빛꽃·빛살·빛발·기쁨·사랑·좋다·즐겁다·신·신나다·신명·신바람·귀염·예쁨·호강·해낙낙·흐뭇하다 ← 복(福)


고갱이·기둥·벼리·들보·대들보·꽃·대·줄거리·줄기·뼈대·뼈·살·허리·알·알맹이·알짜·알짬·앞·앞장·앞서다·앞세우다·앞장서다·대단하다·바탕·별·서울·꼭두·우두머리·으뜸·이끌다·-만·내세우다·돌아가다·돌다·가운데·복판·한복판·한가운데·커다랗다·크다·큰물·큰마당·큰바닥·큰판·판·마당·바닥·자리·물결·너울·바다 ← 중심(中心), 중심적


무게·허리·굴대·살·뼈·뼈대·받치다·받침·받침판·받쳐주다·받이·꼭지·꼭짓길·꼭짓자리 ← 중심(重心)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