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구에게
이해인 지음, 이규태 그림 / 샘터사 / 2020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숲노래 책읽기 2021.9.18.

책으로 삶읽기 702


《친구에게》

 이해인 글

 이규태 그림

 샘터, 2020.6.25.



뭐 필요한 거 없니? 내가 할 수 있는 것이면 무엇이든지 말해!

네 말에 내게 필요한 것은 아무것도 없고

오직 너만 필요하다고 대답했지.

그런데 왜 너는 아무 말 없이 전화를 끊었을까. (16쪽)


마음이 답답하고 우울하다는 나의 친구야.

오늘은 나랑 같이 사장에 가자.

꼭 무엇을 사지 않더라도 여기저기 기웃거리며

흥정하는 사람들의 생동감 넘치는 목소리를 듣고 (38쪽)



《친구에게》(이해인·이규태, 샘터, 2020)를 읽었다. 짤막한 글에 그림을 곁들여 도톰하게 엮었다. 두멧시골로 삶터를 옮기고부터 동무를 만나는 일은 한 해에 몇 날 될까 말까 한다. 더 생각하면 어릴 적 동무는 딱 하나만 만나는데 인천에 살고, 서울에는 어느덧 동무 사이가 된 이웃이 있다. 나는 동무한테 “너만 있으면 돼” 같은 말을 안 한다. 동무도 나한테 이런 말을 않는다. 나하고 동무로 지내는 몇 안 되는 사람들은 설이나 한가위라고 딱히 쪽글을 보내지 않을 뿐더러, 난날(생일)을 챙기는 일조차 없다. “그럼 동무란 뭔데?” 하고 묻는다면, “옆집에 살든 머나먼 곳에 떨어져 살든 늘 마음으로 부르면서 속삭이는 사이”라고 하겠다. 마음으로 불러서 속삭이고 만나는 사이인 터라 몇 해 만에 얼굴을 보든 한 해에 하루쯤 말을 섞든 대수롭지 않기도 하거니와 ‘늘 함께하는 줄 느낀’다. 그리고 나도 동무도 서로 “뭐 바라니?(뭐 필요한 거 없니?)” 하고 물은 적이 여태 아예 없다.


ㅅㄴㄹ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