숲노래 말빛 2021.9.8.

오늘말. 노랑돌


옷이 날개라는 옛말이 있습니다. 천으로 짠 조각도 옷일 테고, 넋이 깃든 몸도 옷입니다. 빛나는 넋이 입은 몸은 이 삶을 고스란히 겪고 마주하면서 하루를 아름답게 누리는 바탕이지 싶습니다. 몸으로 삶을 보면서 마음으로 참빛을 가꿉니다. 몸으로 하루를 보내면서 마음으로 온빛을 일굽니다. 알차게 움직이는 몸이 있다면, 더디 움직이는 몸이 있어요. 바람개비를 달고 날아오르는 몸이 있다면, 두 다리로 온누리를 고루 디디는 몸이 있습니다. 가난하게 지내며 이곳에서 슬기로이 생각을 가다듬는 마음이 있고, 큰돈으로 뜻있게 살며 이 땅에서 올곧게 생각을 다스리는 마음이 있습니다. 어느 자리에서건 스스로 기운을 냅니다. 너머로 가든 어지러운 판이든 스스로 가다듬는 품새에 따라서 고운 나날이기도 하고, 다시없이 나른한 길이기도 합니다. 노랑돌을 손에 쥐면 우리 눈도 반짝일까요? 한밑천이 있을 적에만 힘이 날까요? 돈 때문에 못 할는지 모르고, 돈이 있는 몸으로서 할는지 모르지만, 이보다는 스스로 곧게 짓는 어진 눈길이기를 바라요. 들꽃은 어디에서나 핍니다. 나무는 언제나 자랍니다. 한결같이 참꽃다운 마음이라면 팔랑팔랑 홀가분합니다.


ㅅㄴㄹ


때문·-로서·-에서·눈·눈길·보다·품·품새·결·높낮이·높이·너머·통틀다·두루·고루·틀·테두리·판·자리·기운·힘 ← 차원(次元)


바르다·곧다·곧바르다·온·온빛·온꽃·올바르다·올곧다·옳다·참·참빛·참꽃·참하다·참되다·착하다·빛나다·눈부시다·아름답다·곱다·슬기롭다·어질다 ← 전인(全人), 전인적


날개·바람개비·팔랑개비·팔랑날개 ← 프로펠러


돈·큰돈·벼락돈·우람돈·한밑천·값지다·뜻있다·다시없다·눈부시다·빛나다·아름답다·알짜·알차다·노랑돌·노랗다·노랑·샛노랗다·샛노랑 ← 황금(黃金)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