숲노래 책숲

책숲하루 2021.8.25. 잠결


― 말꽃 짓는 책숲 숲노래 (국어사전 짓는 서재도서관)

 : 우리말 배움터 + 책살림터 + 숲놀이터



  새벽녘에 ‘기조’라는 한자말을 문득 만나고서 가볍게 풀어내면 되겠거니 여기다가 여러 보기글을 살피는 사이에 우리말로 옮길 말씨가 꽤 많은 줄 새삼스레 느끼면서 저녁에 되살피기로 합니다. 그런데 ‘기조’ 하나로 그치지 않고 ‘세력·미학적·실패·연습·핵심적·서사·창’ 같은 낱말을 잇달아 살피고 ‘경지·부여·원칙·도덕적’을 지나 ‘공론’을 매듭짓고 ‘공정’에 닿습니다. 드디어 ‘기조’를 고이 풀어내어 마쳤으나, 잇따른 여러 말씨가 기다립니다. 늦여름 늦장마는 후덥지근해서 등줄기에 땀이 조르르 흐릅니다.


  온갖 풀벌레가 노래해 주기에 기운을 가다듬습니다. 2021년 9월에 미즈키 시게루 님 그림꽃책 《게게게의 기타로》가 새로 나오고, “요괴 화집”이 처음으로 나온다고 합니다. 드디어 우리말로도 만나는구나 싶어 설렙니다.


  더 살필 낱말은 숨을 돌리고서 새벽 두어 시 무렵에 할까 하고 생각합니다. 저녁 아홉 시부터 붙든 말씨름이 밤 한 시를 넘겼으니 다시 씻고 가만히 등허리를 펴고서 잠결에 머리를 추스르자고 생각합니다.


ㅅㄴㄹ


* 새로운 우리말꽃(국어사전) 짓는 일에 길동무 하기

http://blog.naver.com/hbooklove/220188525158


* ‘말꽃 짓는 책숲, 숲노래’ 지기(최종규)가 쓴 책을 즐거이 장만해 주셔도 새로운 우리말꽃(국어사전)을 짓는 길을 아름답게 도울 수 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