숲노래 오늘책

오늘 읽기 2021.8.1.


《꼬마 할머니의 비밀》

 다카도노 호코 글·지바 지카코 그림/양미화 옮김, 논장, 2008.4.15.



구름은 멋지지만 비는 오지 않는다. 문득 들으니 다른 고장에서는 소나기도 온다지. 고흥은 참 재미난 곳이다. 회오리바람도 슬몃 비껴 가기 일쑤일 뿐 아니라, 비구름까지 살짝 비키는구나. 이러다 골짜기에 언제 가나 싶으나, 마당에서 해바라기를 하자니 자그마한 파란띠제비나비가 한들거린다. 이렇게 자그마한 파란띠제비나비가 다 있네 싶어 가만히 본다. 크게 태어나는 나비도, 작게 태어나는 나비도 있을 테지. 싸움판살이(군대생활)를 하던 양구 멧골짝에서, 접은 날개만 해도 30센티미터가 훨씬 넘는, 활짝 편 날개가 거의 1미터가 될 만한 사향제비나비 무리를 본 일은 아직도 눈에 선하다. 《꼬마 할머니의 비밀》을 즐겁게 읽고 아이들도 재미나게 읽었다. 두 할머니 이야기를 다루었으나 두 어린이 이야기라 할 만하고, 두 어린이가 만나는 여러 어린이 하루를 담았다고 할 만하다. 아이답게 놀고 말하고 생각하기에 하루가 즐겁다. 아이다움을 잊거나 잃거나 등지기에 하루가 따분하면서 골을 내는 길이 된다. 나이를 먹기에 늙는다고 여기면 늙은네가 된다. 나이를 먹어도 즐겁게 노래하며 놀려는 마음을 돌보면 슬기로운 사랑이 된다. 다카도노 호코 님이 쓰는 글이는 늘 이 ‘노래하는 놀이’라는 어린이 마음이 감돌지 싶다. ㅅㄴㄹ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