숲노래 말빛 2021.8.3.

오늘말. 려면


뭘 걸어야 하지 않아요. 내걸지 않아도 기꺼이 나섭니다. 높다란 뜻을 내세워야 값지지 않아요. 누구를 앞세우기보다 다같이 노래하면 넉넉해요. 꼭 해야 하지 않습니다. 잡으려면 잡을 테고 이루자면 이루겠습니다만, 먼저 바라볼 곳이 있어요. 우리가 선 자리부터 사랑으로 헤아리면서 밑바탕을 포근히 가꾸어야지 싶습니다. 스스로 사랑인 줄 생각하지 않기에 나중에 말이 어긋나고 토를 붙입니다. 아직 어설프기에 남사스럽다고 여기는데, 아직 엉성하지만 스스럼없이 나설 만해요. 안되어 보이거나 창피하다는 눈길을 잊어요. 넘어지면서 다릿심이 붙는 아이처럼, 후줄근한 우리 모습을 더 깊이 사랑하면서 하루를 지어요. 무엇보다 사랑이라는 마음이기에 꿈을 이루고 뜻을 폅니다. 힘이나 돈이나 이름이 반드시 있어야 할까요? 힘이나 돈이나 이름은 겉치레이지 않을까요? 꼭두로 삼고 꽃등으로 다스릴 밑을 잃거나 잊기에 힘이며 돈이며 이름에 매이지 싶어요. 가없이 따스하게 돌봅니다. 그야말로 포근하게 어루만집니다. 꿈으로 가려면 꿈을 사랑하면 됩니다. 사랑으로 가려면 나를 바라보면 됩니다. 나를 알려면 스스로 생각을 지으면 됩니다.


ㅅㄴㄹ


걸다·내걸다·깔다·내세우다·앞세우다·꼭·-려면·-자면·먼저·-부터·밑·밑바탕·밑밥·바탕·틀·얼개·판·생각하다·여기다·보다·해야 하다·토·토씨·말·얘기 ← 전제(前提), 전제조건


고개숙이다·고개꺾다·남사스럽다·남우세스럽다·낯뜨겁다·낯부끄럽다·낯없다·멋쩍다·벌겋다·벌개지다·붉어지다·부끄럽다·쑥스럽다·안되다·창피하다·서운하다·섭섭하다·스스럽다·잘못하다 ← 미안하다(未安-)


딱자르다·바로·참말로·무엇보다·누구보다·아주·매우·무척·몹시·너무·더없이·그지없이·가없이·그야말로·이야말로·꼭·반드시·도무지·조금도·하나도·먼저·마땅히·늘·언제나·노상·첫째·으뜸·꼭두·꽃등 ← 단연코(斷然-), 단연(斷然)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