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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련님』의 시대 4 - 메이지 유성우 편
다니구치 지로 그림, 세키카와 나쓰오 글, 오주원 옮김 / 세미콜론 / 2015년 3월
평점 :
숲노래 만화책 2021.8.1.
만화책시렁 348
《‘도련님’의 시대 4》
세키카와 나쓰오 글
다니구치 지로 그림
오주원 옮김
세미콜론
2015.3.23.
2021년 일본에서는 ‘2020 올림픽’을 치릅니다. 한 해 늦게 여는 잔치라 하는데, 속을 들여다보면 저마다 솜씨를 뽐내어 이기고 지는 싸움판입니다. 사이좋게 어우러지거나 즐겁게 함께하는 잔치나 놀이하고는 멀어요. 짜릿하게 겨루면서 눈물이나 손뼉을 자아낸다지요. 오늘 우리는 아직까지 배움수렁(입시지옥)을 안 버립니다. 배움수렁인 나라이니 열린배움터(대학교)에 치르는 값(학비)이 비쌀밖에 없고, 그곳에 들어가기까지 비싼값을 치르며 싸워야 합니다. 어느덧 어깨동무(평등교육·민주교육)는 사라졌습니다. 더 빨리 더 많이 더 높이 차지하려고 싸울 뿐입니다. 젊은이도 아기도 확확 줄지만 총칼을 든 싸움판(군대)을 없앨 생각조차 안 해요. 자, 그야말로 샌님나라요 꼰대나라요 도련님나라입니다. 삶이 아닌 죽음으로 곤두박질치는 나라입니다. 《‘도련님’의 시대 4》은 일본이 이런 바보나라로 스스로 굴러떨어지던 민낯을 이럭저럭 그려냅니다. 그런데 “시골은 잊혔네. 이대로 가면 일본은 망할 것일세.” 하고 읊던 일본 먹물(지식인) 가운데 기꺼이 시골로 들어선 사람은 몇 없어요. 오늘날 우리나라는 어떤가요? 다들 크고작은 서울(도시)에 눌러앉지 않나요? 아직도 숲을 책으로만 만나면서 아이한테서 놀이를 빼앗지 않나요?
ㅅㄴㄹ
“난 이제 사회주의에 희망을 가지지 못하게 되었네. 히비야 폭동으로 비로소 평민의 힘을 알게 된 것 같네. 그야말로 무질서하고 야만스러운 힘이긴 하지만, 적어도 천황과 공존하는 의회제 평민주의나 지식인이 주도하는 사회주의는 이 나라에 맞지 않는다는 것을 깨달았네.” (112쪽)
“시골은 잊혔네. 이대로 가면 일본은 망할 것일세.” (125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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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만, 비추천도서.
너무 재미없는 일본 먹물붙이 이야기를
그냥 먹물붙이 눈길에 얽매여
먹물잔치를 보여주다가 끝나네.
먹물로 먹물을 그리니
그저 먹물판으로 가득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