숲노래 책숲

책숲하루 2021.7.29. 쥐는


― 말꽃 짓는 책숲 숲노래 (국어사전 짓는 서재도서관)

 : 우리말 배움터 + 책살림터 + 숲놀이터



  어젯밤에 자다가 쥐가 났습니다. 오늘도 길손집에 깃들어 누웠다가 쥐가 납니다. 이웃고장으로 나와서 돌아다닐 적에는 책집을 다니며 등짐 무게를 키웁니다. 돌아다닐수록 무게를 더하고, 등짐하고 온몸이 땀으로 젖도록 다니노라니 욱씬욱씬 올라오는구나 싶어요. 온갖 이야기에 쓸거리가 머리를 맴돌아도 손가락이 움직이지 않습니다. 반듯하게 누워서 파랗게 거미줄을 그립니다. 온몸이 하늘빛이 되도록 추스르고, 온누리에서 가장 튼튼하다는 거미줄 같은 몸으로 피어나자고 생각합니다.


  새벽에 ‘쥐는’이란 이름을 붙여 노래꽃(동시)을 한 자락 썼습니다. 손에 무엇을 쥐느냐에 따라 마음에 다 다르게 하나씩 자라난다는 줄거리를 다루었는데, ‘쥐는’이란 이야기는 “종아리에 쥐”로 이었네 싶군요.


  수원책집하고 부산책집을 찾아가며 어떠한 책을 맞아들이고 어떠한 길을 읽었는가 하고 돌아봅니다. 이 숱한 책이 들려주는 속말에 흐를 숨빛은 앞으로 어떻게 퍼지려나요. 몸에 기운이 새로 솟아서 벌떡 일어설 이튿날 새벽에 부디 반짝반짝 눈을 밝히면서 붓을 쥐자고 읊다가 까무룩 곯아떨어집니다.


ㅅㄴㄹ


* 새로운 우리말꽃(국어사전) 짓는 일에 길동무 하기

http://blog.naver.com/hbooklove/220188525158


* ‘말꽃 짓는 책숲, 숲노래’ 지기(최종규)가 쓴 책을 즐거이 장만해 주셔도 새로운 우리말꽃(국어사전)을 짓는 길을 아름답게 도울 수 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