숲노래 책숲

책숲하루 2021.7.3. 순순


― 말꽃 짓는 책숲 숲노래 (국어사전 짓는 서재도서관)

: 우리말 배움터 + 책살림터 + 숲놀이터



  열네 살 푸른씨가 책을 읽다가 “순금·순은이라고 할 적에 ‘순(純)‘은 뭘까?” 하고 궁금합니다. 먼저 떠오르기로는 ‘오로지·오직’입니다. 이윽고 ‘오롯이’로 잇고, ‘그저·고스란히’로 가지를 뻗다가, ‘온통·온’으로 가더니 ‘순’이란 우리말로 닿습니다. 그래요, 한자 ‘純’뿐 아니라 우리말 ‘순’이 있어요. “순 거짓말이지?”처럼 쓰는 ‘순’인데, 밑바탕이 다른 ‘순(soon)’하고 ‘순(筍)’도 있어요.


  소리는 같되 사뭇 다른 여러 순입니다. 고분고분하다고 할 적에는 한자 ‘순순(順順)’입니다. 이런 여러 말을 헤아리다가 어린이부터 쉽거나 수수하게 알아듣고 새롭게 살려서 쓰도록 이어가는 말씨여야 비로소 우리말일 텐데 싶습니다. 우리말 ‘순’은 ‘숫’하고 맞물려요. ‘순·숫’은 다시 ‘수수하다’로 잇닿고, ‘수월하다·쉽다’로 맞물리며 어느새 ‘숲’으로 갑니다.


  한자말이나 영어가 나쁘다고 말하는 이웃님이 제법 있습니다만, 이렇게 말하는 이웃님치고 정작 그분 말씨나 글씨에서 한자말이나 영어를 제대로 털거나 씻거나 손보는 일은 아예 없다고 느낍니다. 어느 말이든 안 나쁩니다. 그 말이 태어난 고장에서 쓰임새를 다할 뿐이에요.


  우리가 이 땅에서 쓰는 말은 오롯이 이 땅에서 제몫을 합니다. ‘순·숫·수수하다·수월하다·쉽다·숲’처럼 잇닿는 우리말은 일본사람도 중국사람도 미국사람도 풀어내지 못해요. 오직 이 땅에서 사랑으로 아이를 낳아 돌보면서 북돋운 우리가 스스로 풀어내거나 찾아낼 뿐입니다.


  어린이 곁에서 어떤 ‘순’을 혀나 손에 얹는 어른으로 살아갈 셈인지요? 어른으로서 어떤 ‘순’으로 스스로 생각을 갈무리하여 지필 뜻인지요? 어떤 말이든 써도 좋습니다만, 아무 말이나 써서는 좋을 일이 없습니다. 순 사랑으로 빛날 만한 수수하면서 수월한 말씨로 숲을 노래할 줄 아는 수수꽃다리 같은 어른이 늘어나기를 바랍니다.


ㅅㄴㄹ


* 새로운 우리말꽃(국어사전) 짓는 일에 길동무 하기

http://blog.naver.com/hbooklove/220188525158


* ‘말꽃 짓는 책숲, 숲노래’ 지기(최종규)가 쓴 책을 즐거이 장만해 주셔도 새로운 우리말꽃(국어사전)을 짓는 길을 아름답게 도울 수 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