숲노래 책숲

책숲하루 2021.7.1. 스스로


― 말꽃 짓는 책숲 숲노래 (국어사전 짓는 서재도서관)

: 우리말 배움터 + 책살림터 + 숲놀이터



  펴냄터에서 책을 보내 주어서 받았습니다. 받자마자 이웃님한테 부치려고 넉줄글을 씁니다. 고마운 이웃님은 한둘이 아니라, 고마운 분한테 책을 다 부치자면 즈믄(1000)으로도 턱없습니다. 다섯 살 무렵 고마운 이웃하고 열 살 즈음 고마운 이웃은 확 다릅니다. 스무 살 즈음 고마운 이웃은 부쩍 늘고, 서른 살에 마흔 살을 거치는 동안 고마운 이웃은 엄청나게 늘어요.


  이쯤에서 생각하지요. 곰곰이 보면 고맙지 않은 분이 없구나 싶은데, 누구한테는 책을 부치고 안 부칠 수 있을까요?


  새로 낸 《곁책》에는 마을책집 빛꽃(사진)을 열 나문 담았습니다. 엮음새에 맞추니 열 몇 쪽이 통으로 비더군요. 통으로 빈 쪽을 그대로 두면 느긋할 수 있지만, 어릴 적부터 종이 한 자락을 벌벌 떨면서 쓰던 버릇이 아직 있고(1970∼80년대까지 가난살림에 종이는 참 값졌습니다), 요즈음 거의 모든 책이 빈자리(여백)가 너무 많구나 싶어, 제 책만큼은 굳이 빈자리(여백의 미)보다는 가득가득으로 나아가고 싶어요.


  이러구러 온갖 일을 스스로 합니다. 집안일도 집밖일도 스스로 합니다. 곁님하고 아이들한테 이따금 맡기기도 하지만 웬만하면 홀로 다 건사합니다. 언제나 ‘스스로’ 하는데, 이 낱말 ‘스스로’를 그토록 자주 쓰면서 말밑이 무엇일까 하고 늘 아리송했어요.


  이 실마리는 며칠 앞서 대전·서울로 책집마실을 다녀오며 풀었습니다. 고흥으로 돌아와 등허리랑 다리를 쉬며 큰아이랑 작은아이를 곁으로 불러서 이 수수께끼를 들려주었지요. “아이들아, 슬슬하고 살살은 여림셈만 다르고 뜻은 같아. 슬쩍하고 살짝도 그렇지. 슬며시하고 살며시도 그렇고, 재미있게 스리슬쩍이라고도 해.” 이쯤 이야기를 듣고 이다음까지 어버이 말을 듣고서 알아차릴 수 있지만, 이다음은 아이들이 스스로 생각해서 알아차릴 수 있습니다. 저는 아주 조그맣게 귀띔을 들려주면 돼요. ‘스스로’ 풀라고 ‘슬슬’이라는 낱말을 비슷하면서 다른 낱말하고 엮었거든요.


ㅅㄴㄹ


* 새로운 우리말꽃(국어사전) 짓는 일에 길동무 하기

http://blog.naver.com/hbooklove/220188525158


* ‘말꽃 짓는 책숲, 숲노래’ 지기(최종규)가 쓴 책을 즐거이 장만해 주셔도 새로운 우리말꽃(국어사전)을 짓는 길을 아름답게 도울 수 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