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인의 의미 민음의 시 169
김행숙 지음 / 민음사 / 2010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숲노래 시읽기 2021.6.16.

노래책시렁 188


《타인의 의미》

 김행숙

 민음사

 2010.11.11.



  인천에서 오동나무를 참 흔하게 보았습니다. 오동나무를 심어서 돌보면 딱히 열매가 대단히 맺지도 않을 텐데, 잎이 넓적하게 퍼지고 꽃이 바알갛게 피는 모습을 볼 때면 ‘이래서 오동나무를 심을까?’ 하고 돌아보곤 합니다. 가을이 되어 잎이 지면 오동나무는 어찌나 앙상해 보이는지, 이러면서 봄에 또 얼마나 푸릇푸릇 오르다가 여름을 시원하게 덮는지, ‘열매를 누릴 마음이 아니어도 나무를 보듬는 손길’을 천천히 느꼈어요. 《타인의 의미》를 되새기다가 여름날 오동꽃을 손바닥에 소복하게 주웠습니다. 우리 집 뒤뜰에는 여느 오동나무가 아닌 개오동나무란 이름인 나무가 제법 우람합니다. 어느 분이 언제 심었는지 모르나, 이 오동꽃(개오동꽃)은 몸을 살리는 길에 값지게 쓴다고 해요. 꽃을 몸살림길에 쓴다면 잎도 줄기도 열매도 모두 몸살림길에 쓸 테고, 굳이 꽃·잎·알을 안 훑어도 나무 기운으로도 몸을 살리리라 생각합니다. 노랫가락은 빼어나야 마음을 살찌우거나 씻지 않습니다. 그저 흥얼거리는 가락 하나여도 낱말 두어 마디여도 마음을 살찌우거나 씻어요. 노래를 하는 길을 걸을 적에 나무를 곁에 두면 좋겠어요. 시골에서든 서울에서든 나무 한 그루를 심고, 나무 곁으로 다가가서 가만히 눈을 감으면 좋겠어요.


ㅅㄴㄹ


눈을 떴는데, 눈을 감았을 때와 같은 어둠! / 당신의 몸은 없고 당신의 목소리만 있습니다. 부엉이는 없고 부엉이의 눈빛만 허공에 떠 있습니다. (밤입니다/20쪽)


얼어붙은 마음이 녹으면서 / 차츰 마음이 보이지 않습니다 / 더욱 외로워졌어요 (따뜻한 마음/46쪽)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