숲노래 말빛

오늘말. 콧대


자랑이 나쁘다고는 여기지 않아요. 잘했구나 싶으니 잘 보이고 싶어서 자랑을 하겠지요. 잘되었으니 자랑하고, 잘난 나를 느껴서 자랑할 테고요. 자랑을 실컷 했으면 이제는 마음을 고르고서 새롭게 꿈을 지어서 나아가면 됩니다. 자랑을 내려놓지 않으면 거드름으로 이어가고, 우쭐질을 보태기 마련이에요. 우리는 저마다 나를 사랑할 노릇입니다. 누구보다 스스로 좋아해야지요. 그러나 나만 멋지고 이웃이나 동무가 멋진 줄 모른다면, 콧대를 세우느라 코앞을 바라볼 줄 모른다면, 어느새 겉발림에 빠져요. 겉짓에 갇히지요. 겉옷으로는 굶어요. 꼬르륵거립니다. 내세우느라 늘 시장하겠지요. 내로라하는 목소리는 어쩐지 뭇눈길이 고픈 몸짓이지 싶어요. 넉넉하기에 뻐기는 몸짓이 아닌, 빈속을 감추려고 젠체하는 후줄그레한 겉치레이지 싶습니다. 곰곰이 보면 자랑질은 재미없어요. 이야기일 적에 재미있습니다. 혼자 떠드는 자랑이란 그저 멋대로에서 맴돌아요. 너도 말하고 나도 말하면서 생각이 흐르는 이야기로 피어나기에 빈자리를 채우면서 빈속을 사랑으로 듬뿍 보살펴요. 낮고 여린 이웃을 헤아립니다. 곯는 동무를 품습니다. 콧대를 접고 두 손을 잡습니다.


ㅅㄴㄹ


자랑·거드름·거들거리다·거들먹거리다·으쓱대다·우쭐거리다·젠체하다·잘난척하다·잘나다·뻐기다·내세우다·내로라하다·덧붙이다·보태다·말하다·얘기하다·이야기하다·나사랑·나만·나좋아·나멋져·마음대로·멋대로·콧대·겉멋·겉발림·겉옷·겉치레·겉짓 ← 자화자찬, 자찬(自讚)


빈속·비다·못 먹다·고프다·곯다·굶다·꼬르륵·배고프다·배곯다·시장하다·주리다·출출하다 ← 공복(空腹)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