숲노래 책숲

책숲하루 2021.6.4. 씨날틀


― 말꽃 짓는 책숲 숲노래 (국어사전 짓는 서재도서관)

: 우리말 배움터 + 책살림터 + 숲놀이터



  며칠 앞서 ‘십자가’라는 한자말하고 ‘씨줄날줄·가로세로’를 놓고서 곁님하고 한참 이야기했습니다. 우리말에서 ‘씨실·날실’하고 ‘가로(가다)·세로(서다)’하고 어떻게 얽히는가를 풀면서 ‘십자·십자가’라는 한자말도 풀어낼 실마리가 나오겠다고 여겼다가 잊었어요. 이러다가 오늘 아침 ‘십자말풀이’를 손보면서, “그렇지, 요새는 다들 ‘가로세로 낱말풀이’라 하지, 누가 ‘십자말풀이’라 하나?” 싶더군요.


  말이 길다면 ‘가로세로풀이’라 하면 됩니다. ‘씨줄날줄풀이’이기도 하니, 더 줄여 ‘씨날풀이’라 할 만하고 ‘바둑말풀이’라 해도 어울려요. 그러니 십자가란 ‘씨날틀’인 셈입니다.


  일본 한자말에 익숙한 틀대로 사는 분한테는 ‘비상사태·비상시국’이나 ‘이상사태·이상상태’가 아무렇지 않겠으나 어린이한테는 도무지 뭔 소리인지 알 길이 없을 뿐더러 부질없어요. ‘큰일’이요 ‘벼락’이며 ‘빨간불’이라고 쉽게 풀어내면 좋겠지요. 이러면서 ‘산파·산실’하고 두 가지 ‘경계’를 손질하는 실마리를 한 올씩 풉니다. 그리고 ‘식전’이라는 낡은 말씨는 ‘새벽·아침’이나 ‘이른·미리·먼저·-부터’로 풀면 참으로 쉽고 부드럽네 싶어요. 어느 책을 읽다가 ‘식전주’란 말이 나오던데 이때에는 ‘입가심술’이라 하면 됩니다.


  모든 말은 생각에서 오는 터라, 생각을 꾸준히 한다면 누구나 즐겁고 쉽고 사랑스레 말을 하고 글을 쓸 만합니다. 생각을 안 하거나 쳇바퀴에 가둔다면 새말이나 새글이 태어나지 않아요. 모름지기 어린이 눈으로 보고 아이 눈빛으로 생각하면서, 여기에 어른이라는 슬기로운 철빛을 담아내면 누구나 즐거이 오늘 하루를 말꽃을 피우겠지요.


ㅅㄴㄹ


* 새로운 우리말꽃(국어사전) 짓는 일에 길동무 하기

http://blog.naver.com/hbooklove/220188525158


* ‘말꽃 짓는 책숲, 숲노래’ 지기(최종규)가 쓴 책을 즐거이 장만해 주셔도 새로운 우리말꽃(국어사전)을 짓는 길을 아름답게 도울 수 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