숲노래 책숲

책숲하루 2021.5.28. 정치 문학


― 말꽃 짓는 책숲 숲노래 (국어사전 짓는 서재도서관)

 : 우리말 배움터 + 책살림터 + 숲놀이터



  처음에는 둘레에서 쓰는 말을 고스란히 받아들입니다. 이러다가 고개를 갸우뚱할 만한 낱말이라든지, 영어나 한자나 일본말이나 중국말을 모르고서는 아리송한 낱말이라면 어떻게 풀거나 옮겨서 우리 나름대로 새롭고 즐겁게 쓸 만한가 하고 생각합니다. 첫째도 둘째도 셋째도 어린이를 생각합니다. 넷째랑 다섯째랑 여섯째에서 어른을 돌아봅니다. 글이나 책을 아는 사람이 아닌, 글이며 책하고 떨어져서 살아가는 사람한테 부드럽고 쉬우면서 살림결로 녹아들 만한 말씨를 헤아립니다.


다스리다·다루다·돌보다·보살피다

거느리다·움직이다

어울리다·이끌다·가꾸다

결·길·감투

나라·모둠길·모둠틀

벼슬·힘

살림·살림길·삶·삶길

살림빛·삶빛

곧은길·바른길

눈치·눈치보기·알랑대다·뒷질·뒷길


  이렇게 풀거나 옮긴 한자말은 무엇일까요? ‘정치(政治)’입니다.


글꽃

글맛·글멋·글빛

글쓰기·글짓기

붓멋·이야기꽃

간드러지다·곱다·달콤하다

살갑다·멋스럽다·아름답다·예쁘다

보기좋다·그림같다·포근하다


  이렇게 풀거나 옮긴 한자말은 무엇일까요? ‘문학(文學)’입니다. ‘정치’이든 ‘문학’이든 얼추 마흔 해를 지켜보면서 살아오노라니 자리마다 어떻게 달리 담아내거나 나타낼 만한가를 그릴 수 있더군요. 틀을 세우려 하면 생각이 갇히고 말이 갇히며 삶이 갇혀요. 틀을 허물고서 하늘을 품으면 생각이 트이고 말이 트이며 삶이 트입니다.


  울타리에 가두는 말이 아니라 하늘로 뻗는 말을 함께 쓰면 좋겠습니다. ‘정답’에 따라서 흘러가는 말이 아니라 ‘살림’을 생각하면서 즐거이 어깨동무하는 푸른 말씨를 품으면 좋겠습니다.


ㅅㄴㄹ


* 새로운 우리말꽃(국어사전) 짓는 일에 길동무 하기

http://blog.naver.com/hbooklove/220188525158


* ‘말꽃 짓는 책숲, 숲노래’ 지기(최종규)가 쓴 책을 즐거이 장만해 주셔도 새로운 우리말꽃(국어사전)을 짓는 길을 아름답게 도울 수 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