숲노래 오늘말 2021.5.27.

오늘말. 훤히


어떻게 이 길을 가는가를 돌아보면 처음부터 끝까지 아리송합니다. 이 이야기를 지은 발걸음도, 이 줄거리를 이룬 발자취도 고스란히 혼자 이루지 않거든요. 걸음마다 제가 자국을 남긴다고 하겠지만, 온빛을 돌아보면 숱한 사람이 이바지해요. 숱한 풀꽃나무가 차근차근 동무해 주었고, 풀벌레에 벌나비가 하나하나 찾아들어 거들어요. 어느 일이건 혼자 하지만 모두 혼자 하지는 않는다고 느낍니다. 저마다 찬찬히 받아들이는 물이며 바람이며 해로 우리 몸이 새롭게 태어나니, 우리는 다 다른 나이면서 모조리 같은 우리이지 싶어요. 이 얼개를 헤아리면서 앞으로 나아갈 곬을 살핍니다. 오늘부터 읽고 짓는 얘기를 생각하고, 어떤 알맹이를 담으면 즐거울까 하고 돌아봐요. 틀은 단단히 세워도 되겠지요. 앞뒤가 조금 엉성해도 될 테고요. 겉모습을 다독여도 좋으나, 고갱이부터 추스르고 싶어요.  환히 알아차려도 즐거울 테고, 훤히 알아내지 못해도 좋아요. 서둘러 가야 하지 않아요. 궁금한 대목을 푸는 자리를 아침저녁으로 조용히 마련하고, 스스로 묻고 스스로 마음을 열면서 이 별에 어떤 뜻으로 찾아와서 무엇 때문에 하루를 짓는가 하고 그려 봅니다.


ㅅㄴㄹ


길·틀·곬·얼개·얼거리·이야기·얘기·알맹이·고갱이·줄거리 ← 논점


모두·몽땅·모조리·다·처음부터 끝까지·낱낱이·고스란히·환히·훤히·차곡차곡·차근차근·찬찬히·하나하나·까닭·때문·뜻·앞뒤·흐름·일·대목·판·자리·줄거리·얼거리·틀·이야기·속내·길·걸음·발걸음·자취·발자취·자국·발자국·온모습·온빛·모습 ← 전말(顚末), 전모(全貌)


풀이모임·풀이자리·열린모임·열린자리·궁금풀이·궁금모임·묻는모임·묻는자리 ← 기자회견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