숲노래 오늘책

오늘 읽기 2021.5.19.


《당신이라는 문을 열었을 때처럼》

 최상해 글, 문학의전당, 2021.4.6.



마늘밭 일손을 거들었다. 묶고 날라서 싣고서 짐차를 떠나보내는데 “올해에 을마나 받을랑가. 한 만삼천 원 될랑가.” 하신다. 시골 마늘밭에서 굵은알 한 묶음을 ‘농협’에서 만삼천 원을 받으면 이들은 사람들한테 너덧 곱을 붙인다. 샛장사이니 그럴는지 모르지만, 샛값을 줄이고 흙지기한테 조금 더 줄 만할 텐데. 여태 돈 많이 번 농협이니 이제 흙지기한테 돌려줘도 될 텐데. 지난 2016년에 《그래도 맑음》을 써낸 분이 《당신이라는 문을 열었을 때처럼》이란 새 노래책(시집)을 선보였다. 반가이 읽었다. 2016년 노래는 수수하면서 아름다웠고, 2021년 노래는 ‘문학스러운 빛’이 많이 섞여 수수하며 아름답던 결이 퍽 사그라들었다. 나는 2016년 노래책이 아름답다 여겨 그해 올해책으로 꼽았으나, 둘레에서는 2021년 노래책을 더 좋아할 듯싶다. 온누리 글판이 이렇게 흐른다. 글멋을 담고 ‘문학스럽게 써야’ 한다고 여긴다. 삶을 수수하게 쓸 적에 이 수수한 글에서 숲이며 살림이며 사랑이며 사람이며 삶이 저절로 피어나는데, 저절로 피어나는 빛살을 먹물붙이(작가·평론가·기자·교수·편집자·심사위원)가 모두 잘라내거나 막는다. 저녁에 시골버스로 읍내를 다녀온다. 시골 푸름이 덩치가 우람하다. 버스 걸상이 작아 보인다. ㅅㄴㄹ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