숲노래 책숲


책숲하루 2021.2.24. 혼잣말

― 말꽃 짓는 책숲 숲노래

 : 우리말 배움터 + 책살림터 + 숲놀이터



  저는 혼잣말을 늘 합니다. 어디에선가 갑자기 목소리가 울리면서 묻더군요. 이때에 “흥! 그럼 넌?” 하면서 되묻는데, 모습이 없이 마음으로 목소리만 다가오는 그이는 “그럼 넌?” 하고 되물어요. “뭐야? 네가 먼저 말해야지, 물어보고서 되묻는 놈이 어디 있니?” 하고 따지면, “네가 말하면 네 말에 모든 수수께끼가 있어.” 하고 대꾸하기 일쑤입니다.


  우리말꽃을 쓰는 하루는 언제나 마음이랑 묻고 말하고 생각하는 이야기마당입니다. 아침에는 ‘부정·본래’란 한자말을 우리말로 어떻게 옮기면 되는가를 놓고 한참 길찾기를 했고, 저녁에는 ‘관념·개념·견해’란 한자말을 우리말로 어떻게 풀면 되는가를 놓고 한참 실랑이를 합니다. 아무튼 길찾기하고 실랑이는 마쳤어요. 다만 오늘 마쳤다뿐, 다음달이나 다음해에 또 이 낱말을 마주하면 그때에는 더 깊거나 넓게 다룰 품을 헤아릴 만하지 싶습니다.


  하루는 조용히 흐릅니다. 어제하고 오늘은 고요히 빛납니다. 눈여겨보는 마음이 된다면 우리 삶은 언제나 노래요, 눈여겨볼 마음이 없다면 으레 쳇바퀴일 테지요. 모처럼 백기완 어른 옛책을 되읽어 보았습니다. 그야말로 투박한 할아버지인데, ‘아이들한테 새길을 비추고 싶어 자꾸자꾸 새말찾기를 하셨다’고 느낍니다. 요새는 ‘새말찾기를 하는 젊은이’를 거의 못 봅니다. 다들 머리가 딱딱하게 굳거나 사랑이 말라버린 듯합니다.


ㅅㄴㄹ


* 새로운 우리말꽃(국어사전) 짓는 일에 길동무 하기

http://blog.naver.com/hbooklove/220188525158


* ‘말꽃 짓는 책숲, 숲노래’ 지기(최종규)가 쓴 책을 즐거이 장만해 주셔도 새로운 우리말꽃(국어사전)을 짓는 길을 아름답게 도울 수 있습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