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짜 멋진 할머니가 되어버렸지 뭐야
김원희 지음 / 달 / 2020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숲노래 책읽기 2021.2.7.

책으로 삶읽기 665


《진짜 멋진 할머니가 되어버렸지 뭐야》

 김원희

 달

 2020.8.13.



《진짜 멋진 할머니가 되어버렸지 뭐야》(김원희, 달, 2020)는 할머니가 얼마나 삶을 즐겁게 오늘을 맞이하는가를 다룬 책이겠거니 여기면서 장만했다. 책을 낸 할머니는 이 나라 저 나라를 마음껏 돌아다녔다고 한다. 집을 자주 비우면서 언제나 놀러다닌다고 한다. 그런데 처음부터 끝까지 ‘난 툭하면 날개를 타고 여러 나라를 찾아가지!’라는 줄거리 하나뿐이다. 굳이 다른 줄거리를 안 섞어도 되기는 하지만, 여러 나라를 찾아가서 맛난 밥을 먹고 보리술을 들이키고 뭐를 사고 하는 할머니도 멋지다고 할 테지만, 책을 덮고 나서 꽤나 허전했다. 스스로 어떤 삶이 달라진 ‘할머니라는 오늘’인가 하는 마음읽기는 거의 안 보였지 싶다. ‘이웃나라에서 본 멋진 할머니’ 이야기가 드문드문 나오기는 하는데, 표를 끊고 낮술을 마시고 이 나라 저 나라를 콕 찍고 콕콕 찍으며 스스로 붙이는 ‘멋진 할머니’라는 이름은 무엇일까 잘 모르겠다. 글에 사이사이 영어를 섞어서 멋을 부리는 대목이, 여러 나라를 돌았다는 살짝 자랑하는 줄거리로 책을 내었기에 ‘멋진 할머니’인지 어떤지도 잘 모르겠다. 책이름으로 낚으려 했을까. 나는 책이름에 낚였을까.


ㅅㄴㄹ


당시 나는 63세였고 친구와 둘이었다. 그 일본 할머니는 75세였고 혼자였다. 그 여유와 자유로움과 용기는 어디서 나오는 걸까? (18쪽)


어쩌다 TV에서 유명 연예인이 다녀왔다고 요란을 떨며 프로그램이 몇 주씩 방영이 되면 그곳이 뜬다. 어쩌면 우리나라에 알려진 세계의 명소는 TV 속에서부터 생산되어 나오는지도 모르겠다. (81쪽)


그 할머니는 다음날도 빨간 원피스를 입은 채 자전거를 타고 우리 앞을 세 번이나 지나가셨다. 우리는 길을 걷다가 길가, 하얀색을 깨끗이 칠한 나무문 앞에 대어놓은 할머니의 자전거를 발견했다. (198쪽)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