숲노래 책숲


책숲하루 2021.2.3. 책숲하루

― 말꽃 짓는 책숲 숲노래

 : 우리말 배움터 + 책살림터 + 숲놀이터



  저는 이름을 숱하게 짓고 손질하고 고치고 가다듬고 추스르고 매만지면서 살아갑니다. ‘이름 = 말’입니다. ‘이르다 = 말하다’요, 우리가 이르는, 말하는, 가리키는, 그리는, 나타내는 모든 소릿가락에는 오늘 하루가 흐릅니다. 이러다 보니 오늘 새로 배우거나 익히는 만큼 ‘어제까지 쓰던 모든 이름’을 싹 뜯어고치거나 바꿉니다.


  2007년 4월부터 꾸리던 ‘도서관’을 ‘책숲집’이란 이름으로 고쳤다가 ‘책숲’으로 되고쳤습니다. 2007년 4월부터 ‘도서관 일기’를 썼고, 이를 《시골에서 도서관 하는 즐거움》으로 묶기도 했는데, 이모저모 이 말 저 말 손질하고 갈고닦다가 지난달부터 ‘책숲하루’란 이름을 새삼스레 지었습니다.


  일본 한자말 ‘도서관’을 ‘책숲’으로 풀어내 보았으니, ‘일기’라는 한자말도 ‘하루’로 풀어내서 ‘책숲 + 하루’인 셈입니다.


  저는 도서관을 꾸리기에 ‘책숲하루’인데, 책방을 꾸리는 이웃님도 ‘책숲하루’란 이름을 쓸 만해요. 도서관이나 책방을 다니는 발걸음, 이른바 ‘책방여행기·책방순례기’도 ‘책숲하루’로 담아낼 만합니다.


  어느 이름이든 그냥그냥 쓰더라도, 이 이름으로 굳혀서 혀에 얹기까지는 꽤 기나긴 나날을 들입니다. 발걸음이 적잖이 모여 이루는 새 이름 한 토막에 숨결을 불어넣으려 합니다.


ㅅㄴㄹ


* 새로운 우리말꽃(국어사전) 짓는 일에 길동무 하기

http://blog.naver.com/hbooklove/220188525158


* ‘말꽃 짓는 책숲, 숲노래’ 지기(최종규)가 쓴 책을 즐거이 장만해 주셔도 새로운 우리말꽃(국어사전)을 짓는 길을 아름답게 도울 수 있습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