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 어릴적에 1
위기철 지음, 이희재 그림 / 게나소나(G&S) / 2000년 9월
평점 :
절판


숲노래 만화책

만화책시렁 329


《나 어릴 적에 1》

 위기철 글

 이희재 그림

 GenaSona

 2000.9.25.



  아홉 살을 살아가는 아이는 이무렵 무엇을 어떻게 바라볼까요? 아주 마땅히 아홉 살다이 바라보되, 한집을 이룬 사람하고 어우러지는 숨결을 받아들인 아홉 살입니다. 아홉 살에 벌써 철들고 만 아이가 있고, 아홉 살에 마음껏 뛰노는 아이가 있으며, 아홉 살에 웃음빛을 싹 잊거나 잃은 아이가 있습니다. 우리가 아홉 살을 훌쩍 넘은 나이라면 곰곰이 생각하면 좋겠어요. 아홉 살 아이는 어떤 나날을 누려서 앞으로 열 살을 맞이할 적에 즐겁고 아름다우며 사랑스러울까요? ‘어린배움터 두걸음(초등학교 2학년)’에서 세걸음으로 가는 길목이 아닌, ‘아홉에서 열이란 나이를 흐르는 하루’로 바라보면 좋겠습니다. 《나 어릴 적에 1》는 바로 아홉에서 열이란 나이로 흐르는 삶길을 들려줍니다. 또는 ‘어린이’란 이름으로 보낸 삶자국을 보여줍니다. 2020년이 아닌 1960년이나 1970년일 수 있습니다. 사뭇 다른 때이니 꽤 다른 살림이요 하루일 만하지만, 아무리 해가 흘러도 어린이는 ‘어린이다운 마음’으로는 매한가지입니다. 어린이는 무엇을 배울 적에 활짝 웃는가를 돌아보기를 바라요. 어른은 무엇을 가르칠 적에 마음 깊이 사랑이 샘솟는가를 헤아리기를 바라요. 오직 이 두 가지예요. 아이랑 어른 사이는 사랑으로 맺어야 할 뿐입니다.



귀신이라도 나올 것 같은 이 낡아빠진 궁궐에서 담벼락 모퉁이에 놓여진 작은 토끼장은 아홉 살 여민이에게 작은 희망이었다. (19쪽)


“그런데 엄마를 놀렸단 말이야. 그 자식이 엄마를 비웃으며 엉망으로 만들었어. 두고 봐 엄마! 누구든지 우리 엄마를 놀리는 녀석은 가만두지 않을 테야. 우리 엄마를 애꾸라고 놀리는 사람은 용서하지 않을 테야.” (65쪽)


ㅅㄴㄹ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