숲노래 오늘책

오늘 읽기 2020.12.9.


《혼자 사는 초등학생, 에노시마의 여름》

 마츠시타 코이치로 글·그림/김시내 옮김, 위즈덤하우스, 2017.6.30.



두 아이 앞으로 ‘학교밖 청소년 긴급 어쩌고저쩌고 ……’ 하는 꽤나 길디긴 이름으로 배움돈이 쪼끔 들어왔다. ‘마침종이 배움터(졸업장 학교)’를 안 다니는 우리 집 두 어린이한테 나라에서 건네는 첫 손길이다. 가만히 보니 ‘마침종이 배움터’를 다니면 여러모로 받는 ‘돈’이 꽤 많더라. 이 틀이 잘못되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누구나 느긋이 배우는 틀을 마련할 노릇이다. 다만, ‘마침종이 배움터’는 아이들한테 뭘 가르치지? 어린이·푸름이가 배움삯을 들이지 않을 뿐 아니라, 뭔가 배움돈을 따로 받는 틀로 가더라도, 배우는 알맹이가 얼마나 슬기롭거나 참된지 아리송하다. 삶을 짓는 길, 살림을 가꾸는 사랑, 숲을 돌보는 슬기, 사람다이 어깨동무하는 눈빛, 이런 대목을 얼마나 제대로 짚거나 가르칠까? 배움책에 적힌 말을 살피면 매우 끔찍하다. 겉은 한글이되 속은 엉터리이니. 《혼자 사는 초등학생, 에노시마의 여름》은 나온 지 꽤 되는데 이제야 읽었다. 네칸그림으로 잇는 얼개이고, 살짝 억지스럽지만 ‘혼자 산다는 길’을, 더구나 어린이가 혼자 살림한다는 길을, 조금쯤 생각하도록 이끄는구나 싶다. 어린이·푸름이가 ‘혼자살기’하고 ‘함께살기’를 맞물려서 사랑으로 배우는 앞날을 그려 본다. 부디 그리 되기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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ㅅㄴ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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