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라라 2
킨다이치 렌쥬로 지음 / 학산문화사(만화) / 2017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숲노래 만화책

책으로 삶읽기 637


《라라라 2》

 킨다이치 렌주로

 장지연 옮김

 학산문화사

 2017.9.25.



“부부란 원래 태생도 성장과정도 전혀 다른 타인이잖아. 그런 사람들이 함께 사는 거니까 충돌하는 게 당연지사고.” (102쪽)


“타협하는 것보단 이해해 보려고 이것저것 시도하는 게 훨 낫지. 설령 그 결과가 타협으로 끝나게 되더라도.” (103쪽)


‘당분간은 이사무라 씨가 좋아했던 반찬이라도 만들면서 좋은 주부가 되어야지.’ (148쪽)


‘그런 남편 뒷담화 대회가 메인인 모임에 참가했다간 여성 불신에 빠질걸? 그래서 최대한 피하는 방향으로 가고 있다구.’ (171쪽)



《라라라 2》(킨다이치 렌주로/장지연 옮김, 학산문화사, 2017)을 읽으면서 갓벗(부부)이라는 사람이 처음 만나서 서로 어우러지는 길을 걷는 하루를 되새겨 본다. 한집에 살기에 갓벗이 될 수 있고, 눈이 맞아서 짝꿍이 될 수 있다. 어쩌다가 아이를 낳기도 하고, 오롯이 사랑으로 아이를 돌보기도 한다. 다 다른 사람은 다 다르게 살림을 가꾸거나 짓거나 누린다. 무엇을 보려는 삶일까? 이 삶에서 무엇을 할 적에 스스로 즐거울까? 다른 사람 뒷말을 하는 재미란 무엇일까? 스스로 하루를 가꿀 적에 참다이 재미나지 않을까? 나라나 배움터에서는 으레 ‘동무를 사귀어야’ 한다고 말하지만, 동무를 많이 사귀기에 그 사람이 착하거나 즐겁거나 아름다이 살아가지는 않지 싶다. 스스로 고요하면서 빛나는 마음이라면 누구나 언제 어디에서나 동무가 될 테고, 이 터전을 슬기롭고 사랑스레 가꿀 테지. ㅅㄴㄹ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