숲노래 오늘책

오늘 읽기 2020.9.23.


《누에 화가 3》

 이노카와 아케미 글·그림/강동욱 옮김, 대원씨아이, 2018.7.31.



순천 아파트밭 곁에 있는 빈터에서 돌콩하고 놀다. 나는 풀꽃나무랑 논다. 나는 풀꽃나무랑 얘기한다. 나는 풀꽃나무한테서 배우고, 스스로 익힌 살림을 풀꽃나무한테 속삭인다. 돌콩은 ‘들에서 자라는 콩’이기에 ‘돌-’을 붙였겠거니 여겼는데, 오늘 새삼스레 하나를 느낀다. 노르스름 잘 마른 돌콩꼬투리를 톡 끊으면 조금 뒤에 펑 툭 퐁 소리를 내면서 꼬투리가 터지면서 콩알이 튀고, 콩꼬투리는 돌돌 말리지. 돌돌 말리는 꼬투리를 보면서 ‘돌-’을 붙였을는지 모른다. 고흥으로 돌아와 네 사람이 모처럼 저녁마실을 한다. 별을 보자고 마을 밖으로 나오는데, 큰아이가 먼저 반딧불이를 알아본다. 그래, 반딧불이네. 곱구나. 마을하고 멀어질수록 하나둘 늘어나는 반딧불이. 큰아이 머리에 앉기도 한 반딧불이는 내 손바닥에 앉아서 놀기도 한다. 작은아이는 반딧불이하고 나란히 달리기를 한다. 《누에 화가 3》을 본다. 이야기를 잘 짜서 들려주는구나 싶다. 그림에 넋을 담는 손길이란 바로 우리 마음이라는 대목을, 우리가 마음에 오롯이 한 가지 생각을 심을 적이라면 누구나 넋이 환하게 빛나면서 눈물웃음으로 모든 앙금을 씻어낸다고 하는 대목을 들려준다. 아직 우리 만화나 문학에서는 이렇게 줄거리를 잡는 지음이가 드물지 싶다. ㅅㄴㄹ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