숲노래 책숲마실


겉을 봐서 모른다면 (2018.3.23.)

― 구미 〈삼일문고〉


  겉을 봐서 모른다면, 속을 보면 알까요? 속을 못 보는 눈길이라면 겉을 얼마나 제대로 보거나 알아차릴까요? 종이에 적힌 글씨를 훑는다고 해서 책읽기가 될까요? 종이에 글씨로 얹은 생각을 어떤 사람이 어떤 삶을 누리면서 어떤 마음으로 담아내었는가를 헤아리기에 비로소 책읽기라고 할 만하지 않을까요?


  구미마실을 하며 찬찬히 책시렁을 돌아보다가 《저도 과학은 어렵습니다만》을 골랐고, 고흥으로 돌아가는 긴긴 시외버스에서 읽는데 무척 따분했습니다. 이 책은 막상 과학 이야기를 안 다룹니다. 박근혜 이야기만 다룹니다. 이럴 바에는 “저도 박근혜는 어렵습니다만”이라고 책이름을 붙여야 어울립니다. 여러모로 드러난 허술한 대목을 나무라기는 쉽습니다. 그런데 ‘우리 쪽이 아닌 너희 쪽이 저지른 잘못’을 나무라는 그 손길로 ‘너희 쪽이 아닌 우리 쪽이 일삼은 잘못’을 얼마나 나무랄 수 있을까요? 누구를 나무라려면 언제 어디에서나 누구이든 똑같이 나무랄 적에 비로소 ‘바르다’고 하겠지요.


  구미를 빛내는 마을책집인 〈삼일문고〉는 겉만 보아서 알 길이 없습니다. 책집을 알리는 판은 조그맣습니다. 책집 둘레로 딱히 도드라지게 꾸며 놓은 자리도 없습니다. 책집으로 들어서면 바깥(겉·길거리)에서 얼핏 보이던 모습하고 사뭇 달라서 놀랄 만합니다. 그러나 속꾸밈새보다도 책시렁마다 손길이 알뜰히 닿은 숨결을 읽어 본다면, 이 책하고 저 책을 알맞게 다스리려고 흘렸을 땀빛을 헤아린다면, 마을책집이 왜 마을책집인가를 어렴풋이 마음으로 느낄 만하지 싶어요.


  이곳은 조금 더 넉넉하다 싶은 자리를 한결 느긋하게 다스리는 마을책집입니다. 구미에 있는 〈책봄〉이나 〈그림책산책〉 같은 마을책집은 조촐하다 싶은 자리를 한결 포근하게 어우르는 마을책집이고요. 서로 다른 결로 서로 다른 살림을 가꾸고, 서로 다른 길로 서로 이바지하는 생각이 모입니다.


  만화책 《장난을 잘 치는 타카기 양》은 제법 재미있기는 하지만 줄거리가 늘 똑같이 흐릅니다. 어쩌면 이 똑같은 줄거리를 조금 다르게 엮어 나가려 했는지 몰라요. 그러나 처음부터 끝까지 너무 똑같아요. 그린님이 선보인 다른 만화책조차 모두 똑같습니다. 이렇게 만화를 그리면서 만화님 스스로 즐거울까 아리송해요.


  고른 책을 읽다가 문득 고개를 듭니다. 왜 이렇게 책을 읽으면서 스스로 투덜거리나 하고 돌아봅니다. ‘설마 이런 책일 줄 몰랐다’는 말을 하고 싶은지, ‘겉그림을 바라보며 속내를 못 읽었네’라든지 ‘꾸민 겉에 깃든 얕은 속살을 못 봤네’를 스스로 탓하려는 셈인지 생각합니다. 그래요, 저는 겉낯에 스민 속내를 어설피 읽었습니다. 흐드러지는 속알을 헤아리는 눈빛이 모자랐습니다. 겉을 봐서 모른다면 속을 봐도 모를 만해요. 겉을 얼핏 봐서 몰랐어도 차분히 마음을 다스리며 속을 하나하나 읽어내어 이 삶을 가꾸는 빛을 찾는 길이 되자고 새삼스레 다짐합니다.


《저도 과학은 어렵습니다만》(이정모, 바틀비, 2018)

《장난을 잘 치는 타카기 양 4》(야마모토 소이치로/김동욱 옮김, 대원씨아이, 2017)

《게르트너 부부의 여행》(지뵐레 펜트/이주민 옮김, 클, 2018)


ㅅㄴㄹ


※ 글쓴이

숲노래(최종규) : 우리말사전을 쓰고 “사전 짓는 책숲(사전 짓는 서재도서관)”을 꾸린다. 1992년부터 이 길을 걸었고, 쓴 책으로 《책숲마실》, 《우리말 수수께끼 동시》, 《새로 쓰는 우리말 꾸러미 사전》, 《우리말 글쓰기 사전》, 《이오덕 마음 읽기》, 《새로 쓰는 비슷한말 꾸러미 사전》, 《읽는 우리말 사전 1·2·3》, 《우리말 동시 사전》, 《새로 쓰는 겹말 꾸러미 사전》, 《시골에서 도서관 하는 즐거움》, 《시골에서 살림 짓는 즐거움》, 《시골에서 책 읽는 즐거움》, 《마을에서 살려낸 우리말》, 《숲에서 살려낸 우리말》, 《10대와 통하는 새롭게 살려낸 우리말》, 《10대와 통하는 우리말 바로쓰기》 들이 있다.


https://book.naver.com/bookdb/book_detail.nhn?bid=16683120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