숲노래 오늘책

오늘 읽기 2020.9.10.


《구름빵》

 백희나 꾸밈·김향수 빛그림, 한솔수북, 2004.10.20.



그림책 《구름빵》을 처음 보던 때를 떠올린다. 나는 ‘집’을 아리송하게 꾸몄다고 느꼈고, 슬레트지붕에 붉은벽돌에 일제강점기 창틀인 집에 살면서 사무직 회사원인 아버지가 나오는 대목이 알쏭하다고 느꼈으며, 2004년인데에도 ‘엄마 = 집안일, 아빠 = 바깥일’로 가르는 얼개가 못마땅했다. 곁님은 ‘빵굽기’랑 ‘부엌·마루 얼개’를 둘러싸고서 틀리거나 얄궂은 대목을 자꾸자꾸 짚었다. 아이들하고 이 그림책을 함께 보면서 ‘하늘을 나는’ 모습 하나만 마음에 들 뿐, 억지스럽고 엉성하구나 싶어 이내 책시렁으로 밀어두었고 굳이 더 들추지 않았다. 생각날개도 살림꽃도 이야기밭도 여러모로 모자라구나 싶었다. 둘레에서 이 그림책을 많이 읽더라도 ‘엉성하거나 아리송하거나 틀린’ 대목이 수두룩하다면 나로서는 아이들한테 이런 이야기를 들려줄밖에 없다. 《날아라, 꼬마 지빠귀야》처럼 사랑스러운 꿈이라든지, 《칠기공주》처럼 아름다운 눈물이라든지, 《닭들이 이상해》처럼 슬기로운 노래가 흐르는 그림책을 아이하고 나누고 싶다. 백희나 님은 ‘저작물개발용역’ 계약을 했으면서 자꾸 ‘저작권’ 이야기만 언론에 흘린다. 왜 그러실까? 손수 출판사를 차리셨어도 ‘책짓기’에 얼마나 많이 손이 가는가를 아직 모르시나? ㅅㄴㄹ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