펜과 초콜릿 1
네무 요코 지음 / 대원씨아이(만화) / 2011년 11월
평점 :
절판


숲노래 만화책

만화책시렁 301


《펜과 초콜릿 1》

 네무 요코

 장혜영 옮김

 대원씨아이

 2011.12.15.



  어느 나라에서 태어나 살아가면 즐거이 하루를 맞이할까요? 우리나라는 아찔하거나 아득하기만 한 나라일까요? 글을 쓰는 길을 걷기로 한 날부터 우리나라에서 글판이 어떠한가를 여러모로 느꼈어요. 삶을 밝혀서 담아내는 글로는 어디에도 설 곳이 없어요. 진작부터 글길을 걸은 사람들은 글판에 아무나 끼워주지 않거든요. 같은 울타리에 있든지, 언니동생 사이가 되든지, 배움줄이 있든지, 텃마을이 같든지, 술자리를 함께하든지 줄세우기가 수두룩합니다. 《펜과 초콜릿 1》를 읽는데, 그저 만화를 사랑하는 마음으로 씩씩하게 붓을 손에 쥐려는 마음이 된다면 알아보는 눈길이 있네 싶어요. 일본이라고 우리보다 대단하거나 짜임새가 있다고는 여기지 않아요. 일본도 줄세우기는 똑같이 있는걸요. 다만, 이런 이야기를 만화로 그리니 좋고, 이 이야기에서 흐르는 손빛이 보드랍습니다. 끝없이 고치고 손질하는 마음을 들려주거든요. 자꾸자꾸 가다듬고 마지막에서 또 마지막을 지나더라도 새롭게 손볼 곳을 보면 거침없이 손보면서 활짝 웃는 마음도 보여줍니다. 오늘 우리가 추스를 대목이라면 ‘왜 사느냐·왜 쓰느냐·왜 그리느냐’이지 싶어요. 누구한테 보여주려고 살면서 쓰고 그리나요? 스스로 어떤 사랑이 되려는 글이요 그림인가요? ㅅㄴㄹ



‘마감 시한이라든가 그동안의 고생이라든가, 그런 건 단숨에 뛰어넘어 버리는 거야. 재미있는 작품을 그리기 위해서라면.’ “선생님 본인도 자신의 만화가 기대돼서 견딜 수 없는 걸 거예요.” (98쪽)


“보면 알 수 있나요?” “네, 알 수 있어요. 그리는 사람이 즐기면서 그리는 만화는 읽어도 즐겁거든요.” (108쪽)


“3위가 됐다고 안심할 수는 없어요! 아무리 인기작가라도 항상 벼랑 끝이라고요!” (171쪽)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