숲노래 오늘책

오늘 읽기 2020.7.28.


《산과 식욕과 나 1》

 시나노가와 히데오 글·그림/김동수 옮김, 영상출판미디어, 2017.11.1.



멧마실을 한다면 사람들이 으레 오르내리는 길이 아닌, 사람 발자국이 안 난 고즈넉한 데로 가고 싶다. 멧길을 오래 걸을 까닭은 없다. 어느 사람 목소리도 발길도 안 닿는 곳에서 가만히 나무를 안거나 바위에 앉거나 풀밭에 맨발로 서서 숲노래를 듣고 싶다. 눈을 가만히 감고서 숲에 흐르는 바람을 마시고 싶다. 온몸으로 스미는 숲내음을 맡고 싶다. 이러다 보니 《산과 식욕과 나 1》는 멧마실 이야기를 다루기에 눈길이 가면서도 ‘애써 멧마실을 하면서 밥타령인가?’ 하는 생각이 들어 이제까지 안 들여다보았다. 그래도 하나쯤은 들여다볼까 생각하며 첫걸음을 읽는다. 곰곰이 끝까지 넘기는데, 큰고장에서 여느 회사원으로 일하는 분이라면, 적어도 토·일 이틀쯤은 입을 꾹 다문 채 조용히 멧길을 타고는 혼자서 도시락이든 주먹밥이든 라면이든 누리면서 짜증스러운 닷새를 풀어내기도 해야겠구나 싶다. 이틀 동안 멧길을 걸으면서 닷새치 찌꺼기를 털어낸달까. 큰아이가 짐순이 노릇을 하기로 해서 둘이 읍내로 저자마실을 다녀온다. 시골버스에서 오며 가며 동시를 두 자락 새로 쓰고, 책도 한 자락 다 읽는다. 돌림앓이가 걱정이라면 한여름 시골버스는 에어컨을 끄고 창문을 열면 좋을 텐데, 이렇게 생각하는 사람이 참 드물다. ㅅㄴㄹ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