숲노래 오늘책

오늘 읽기 2020.7.9.


《소녀 신선 1》

 효미 글·그림, 애니북스, 2018.8.3.



작은아이가 거들어 책숲 얘기종이 〈삶말 52〉을 수월하게 부친다. “애썼어. 고마워. 네가 도와서 일찍 마쳤네. 자전거를 타고 우체국에 다녀올까?” 두 아이가 갓난쟁이였던 무렵에는 이 아기를 품에 안고서 한 손으로 느릿느릿 얘기종이를 꾸렸다. 왼손으로는 아기를 토닥이면서 노래를 부르고, 오른손으로는 글월자루에 주소를 적었지. 그때에는 이레가 걸리던 일이 요새는 한두 시간이면 끝. 그야말로 무럭무럭 기운차게 자라는구나. 《소녀 신선》 첫걸음을 읽었다. 두걸음·석걸음이 나란히 있으나 첫걸음부터 읽기로 했고, 첫걸음을 다 읽고서 뒷걸음은 굳이 안 읽기로 한다. 줄거리가 뻔해서. 그림감은 재미나게 잡았구나 싶은데, 이 그림감을 풀어내는 줄거리가 ‘남녀 사이 뻔한 실랑이, 이 실랑이를 둘러싼 실타래’에서 그치고 만다. 더구나 이 실랑이랑 실타래를 질질 끈다. 그런 실랑이·실타래를 안 그려야 한다는 소리가 아니다. 여기에 너무 매이니 뻔하단 소리이다. 《란마 1/2》이라든지 《경계의 린네》라든지 《이누야샤》 같은 만화를 보면서 줄거리·이야기·그림감을 어떻게 엮으면서 실랑이·실타래를 알맞게 풀어내느냐를 배우길 빈다. 붓질만 잘한대서 만화가 되지 않는다. 붓질에 담는 눈길하고 생각이 빛나야 만화가 된다. ㅅㄴ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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