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해 아니요군 - 엄마라서 반짝이는 순간들
노인경 지음 / 이봄 / 2019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숲노래 만화책

만화책시렁 293


《사랑해 아니요군》

 노인경

 이봄

 2019.9.16.



  아이가 우리한테 올 적에는 어마어마하게 꿈을 꿉니다. “울 어머니는 나랑 얼마나 신나게 놀까?” 하고. 아이가 우리 품에서 태어날 적에는 대단하게 바라지요. “울 아버지는 나하고 얼마나 재미나게 뛰놀까?” 하고. 아이 꿈은 엄청납니다. “우리 집이 고스란히 놀이터라면 좋겠어.” 같은 마음이거든요. 아이는 더없이 바라요. “마당도 있고 뒤꼍도 있고 나무도 있고 새도 있고 풀벌레도 있고 개구리도 있고 …….” 같은 생각이니까요. 《사랑해 아니요군》은 그림책을 빚는 아주머니한테 찾아온 아이하고 보내는 나날을 꽤나 투박한 그림으로 들려줍니다. 일부러 투박한 붓질을 했을 텐데요, 그만큼 ‘아이하고 보내는 하루’가 바쁘고 힘들고 졸립다는 뜻일 테지요. 그런데 있지요, 아이하고 더 놀면 좋겠어요. 아이가 놀다가 꾸벅꾸벅 졸고는 폭 고꾸라질 때까지 같이 놀면 좋겠어요. 이 만화책에는 ‘지쳐 쓰러질 때까지 엄마 아빠랑 노는 아이’ 모습이 하나도 없습니다. 아이는 엄마 아빠랑 놀려고 이 별에 태어났어요. 이 대목을 읽으면 좋겠습니다. 아이한테는 돈도 자가용도 아파트도 학교도 책도 아닌, 바로 놀이동무를 집에서 늘 만나면서 속닥속닥 노래하려고 찾아왔어요. 투박붓질보다는 사랑붓질이라면 참 좋았을 텐데요. ㅅㄴㄹ



“아빠. 개구리 친구가 있으면 좋겠어.” “왜?” “저기. 엄마가 냉장고 위에 숨겨둔 젤리를 꺼낼 수 있으니까.” (102∼103쪽)


엄마가 요리할 때, 아루는 대부분 엄마 옆에 있습니다. 발 위에 있거나, 바지를 내리거나, 엄마 위에 있거나, 소리를 지릅니다. (142쪽)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