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비헴 폴리스 1
강경옥 지음 / 시공사(만화) / 2000년 7월
평점 :
품절


숲노래 만화책

만화책시렁 291


《라비헴폴리스 1》

 강경옥

 서화

 1992.10.20.



  안다고 여기지만 막상 제대로 아는 사람은 거의 없지 싶어요. 아니, 아예 없지는 않을까요? 오늘 알았다 해도 모레가 되면 바뀔 이야기가 있고, 조금 앞서 알았지만, 어느새 달라지는 이야기가 있어요. 무엇보다도 우리가 ‘안다’고 할 적에는 우리가 보는 자리에서 알 뿐이면서, 둘레에서 다른 이가 볼 적에는 참말로 다른 터라, ‘우리가 모르는’ 대목이 깊으면서 넓기 마련이에요. 《라비헴폴리스》가 만화잡지에 실릴 무렵에는 집전화만 있었으나, 그 뒤로 삐삐에 손전화에 셈틀에 누리집이 빠르게 퍼졌습니다. 더 거슬러 생각하면 1950∼60년대에도 전화를 못 누린 사람이 많았고, 1900년대 첫무렵에는 글월을 써서 띄운다는 생각도 여느 사람은 엄두를 못 냈습니다. 앞으로는 무엇이 또 어떻게 달라지면서 우리 생각이며 눈길을 다시금 틔워야 할까요? 오늘 우리가 ‘안다·본다·한다’고 여기는 삶이 앞으로는 얼마나 확 달라질까요? 마음이 늙으면 몸이 따라서 늙고, 마음이 죽으면 몸도 나란히 죽기 마련입니다. 아마 우리 곁에 둔 세간은 나날이 바뀌겠지만 이 대목 ‘마음을 바라보고 다루는 길’만큼은 그대로 가리라 느껴요. 어쩌면 앞으로는 마음으로 모든 것을 움직이고 다스리며 가꾸는 길을 제대로 열겠지요. ㅅㄴㄹ



“우주 공간에서 살아남는다는 자체가 불가능이라고. 유령이 되어 돌아다니지 않거서야.” (22쪽)


“데리러 왔다면, 데리고 가줘. 어쩌면 계속 기다리고 있었는지도 몰라. 이런 식으로라도 당신과 함께라면.” “내가 당신을 저 우주의 적막 속으로 데려가고 싶어하리라 생각해? 나는 단지 당신이 그 자리에 없었던 이유를 듣고 싶었고, 만나고 싶었어. 이제 좋아.” (39∼40쪽)


“왜 인간은 죽을 수밖에 없는 거지요? 아무리 과학이, 의학이 발달해도 고칠 수 없는 병은 왜 생기는 거지요?” (72쪽)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