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스터 초밥왕 2 - 1 - World Stage
다이스케 테라사와 글.그림 / 학산문화사(만화) / 2014년 8월
평점 :
품절


숲노래 만화책

만화책시렁 276


《미스터 초밥왕 world stage 1》

 테라사와 다이스케

 서현아 옮김

 학산문화사

 2014.8.25.



  햇볕 한 줌이 내려앉아 꽃송이가 벌어집니다. 햇볕 두 줌이 퍼지며 꽃밭이 흐드러집니다. 우리가 먹는 모든 열매는 꽃이었다가, 진 꽃이었습니다. 망울이었다가 작은 눈이었다가, 씨앗이었어요. 씨앗은 촉촉히 품는 흙이 있기에 뿌리를 처음 뻗고, 따스히 어루만지는 해가 있기에 줄기를 처음 올립니다. 하늘하고 땅을 고루 맞아들이기에 씨앗은 싹이 터서 풀포기나 나무가 됩니다. 사람은 어떤 기운을 고루 맞아들이면서 자랄까요? 《미스터 초밥왕 world stage 1》에 나오는 이야기를 가만히 생각합니다. 거의 모든 손님이 참맛을 잃어버린 판에 초밥을 빚는 일꾼이 이제는 자잘한 데를 쳐다볼 일이 없다고 읊는 말은 틀리지 않습니다. 오늘날 사람들은 겉치레가 가득한 글을 얼마나 알아차릴까요? 오늘날 사람들은 속살이 야무진 글을 얼마나 눈여겨볼까요? 겉모습에 매달리거나 내세우면서 우쭐대는 길은 아닐까요? 마음을 착하고 참하게 다스리는 이웃을 업신여기거나 따돌리지 않을까요? 오래도록 널리 사랑받은 만화책 ‘쇼타네 초밥(미스터 초밥왕)’인데, 처음 나온 책부터 되읽어 보니, 스스로 일본을 호되게 꾸짖으면서 곱게 사랑하는 마음이 나란히 흐르는구나 싶더군요. 이 나라는 어떤 눈빛이며 손빛이 흐르는 터전일까요. ㅅㄴㄹ



“진짜 소금 한 줌 차이가 뭐 그리 대수라고 야단이람. 어차피 대부분의 손님들은 그런 미묘한 차이 같은 거 알지도 못해.” “대부분의 사람이 모른다 해도 맛을 알아보는 사람은 알아요! 우리는 그걸 위해 하루하루 노력하고 정진하는 거잖아요!” (29쪽)


“‘SUSHI’를 먹는 사람들 중 일본인은 오히려 일부에 지나지 않아. 소수의 일본인이 제아무리 전통이니 문화를 내세워도 ‘SUSHI’의 진화를 막을 수는 없어!” (52쪽)


“일본인은 결코 자기들이 정한 틀 밖에 있는 것을 인정하려 들지 않아. 그런 식으로 커다란 외압이 닥쳐야 비로소 자기들이 틀렸음을 깨닫지.” (89쪽)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