숲노래 오늘책

오늘 읽기 2020.3.5.


《움벨트》

 이가라시 다이스케 글·그림/강동욱 옮김, 미우, 2019.5.31.



새로 만나는 만화책을 펼 적마다 ‘이 만화를 아이들하고 볼 만할까?’ 하고 생각한다. 어느 대목 하나라도 부디 끝까지 안 걸리기를 바라 마지 않는다. 새로 만나는 그림책이며 동시책을 쥘 적마다 똑같이 생각한다. 그림책이나 동시책은 ‘어린이가 읽도록’ 지은 책이라고들 쉽게 생각하지만, 그냥 어른 손장난이나 그림장난으로 나온 책이 꽤 많다. 마음쓰기가 아닌 장삿속이나 손장난 책을 아이한테 건넬 수 없지. 날마다 태어나는 책은 수두룩하지만, 이 가운데 어린이하고 어깨동무하면서 나눌 책은 얼마나 될까? ‘태어나는 책 부피’가 아닌 ‘어린이 눈빛으로 지은 책인가’를 보아야지 싶다. 《해수의 아이》나 《리틀 포레스트》는 아이들하고 함께 보았다. 《움벨트》는 어떨까? 아슬아슬하게 흐른다 싶더니 ‘아이하고 보기 어렵겠네’ 하고 느낀다. 하기는. 숱한 ‘어른’은 그저 스스로 그리고 싶은 대로 글을 쓰거나 그림·만화를 그리거나 사진을 찍는다. ‘그리고 싶은 이야기를 어린이랑 함께 사랑으로 펼치려고 짓는 마음’인 분은 꽤 드물다. 앞으로는 이러한 어른이 차츰 늘어날까? 늘어날 수 있기를, 참말로 부쩍부쩍 늘기를, 이웃나라에도 이 나라에도 맑은 눈빛 어른이 새롭게 자라나기를 빈다. ㅅㄴㄹ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