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의 소리 2 - S코믹스, 완결 S코믹스
이시이 아스카 저자, 김현주 역자 / ㈜소미미디어 / 2019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숲노래 만화책

만화책시렁 266


《세상의 소리 2》

 이시이 아스카

 김현주 옮김

 소미미디어

 2019.9.4.



  볼 수 없는 사람은 볼 수 있는 사람이 어떤 마음인지 몰라요. 거꾸로, 볼 수 있는 사람은 볼 수 없는 사람이 어떤 마음인지 모르고요. 서로 어떤 마음인지 알 길이 없습니다만 하나는 뚜렷해요. ‘서로 모른다’는 대목을, ‘서로 어떤 마음인지 참으로 알지 못한다’는 대목을 환히 알아요. 《세상의 소리 2》은 작은 시골자락 섬마을에서 오래도록 흐르는 이야기를 다룹니다. 이 작은 섬마을을 고이 어루만지는 숨결이 있고, 이 숨결은 여느 몸눈으로는 보거나 듣거나 느끼거나 알지 못한대요. 이 숨결을 느낄 줄 아는 사람은 ‘여느 사람이나 푸나무처럼 또렷하게 보고 느낄 뿐 아니라 만지’기도 한다지요. 그냥 허깨비로 여긴다든지 ‘과학이 아니’라고 하든지 대수롭지 않게 여기는 눈길이 있습니다. 그러나 영화 〈식스센스〉에 나오는 아이처럼 맨눈으로 볼 뿐 아니라 말을 섞는 사람도 많아요. 과학·논리만 들이댄다면, 여기에 종교까지 덮어씌우면, 우린 서로 아무 말을 나누지 못합니다. 온누리를 어루만지는 소리이며 빛이며 사랑이며 기쁨이며 노래를 알아듣거나 받아들이면서 가꾸는 길이란, 보고 못 보고는 아닙니다. 마음을 여느냐 하나입니다. ㅅㄴㄹ



“어째서 없었던 일로 하는데? 보이는 거라면 그걸로 된 거잖아.” (10쪽)


“전 정말 제가 가지고 있는 말로 설명하는 게 너무 서툴러서, 손쉽게 잡을 수 있는 곳에 없는 건 그 기반이 무너질 것 같아 불안해집니다.” (28쪽)


“사람은 각자가 독립된 존재라고 생각하기 쉽지만 그건 틀려. 모든 생명은 커다란 흐름 속에 있단다.” (47쪽)


“생명은 이어져 있고 기술과 뜻은 계승되어 간다. 그렇기에 이제, 모든 걸 혼자 다 떠맡지 않아도 됩니다. 자신을 위한, 길을 선택해도 됩니다.” (191쪽)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