숲노래 오늘책

오늘 읽기 2020.1.8.


《싱그러운 허브 안내서》

 핫토리 아사미 글·그림/류순미 옮김, 열매하나, 2020.1.20.



누구나 처음부터 풀이나 나무나 꽃을 잘 알지는 않는다. 모르기에 가까이하고, 가까이하다 보니 차츰 익숙하고, 익숙하기에 어느덧 삶으로 스며서 이웃하는 숨결로 마주한다. 작은아이가 한동안 “나는 누나처럼 꽃을 못 그려.” 하고 말했다. 큰아이도 꽤 예전에 “나는 아버지처럼 나무를 못 그려.” 하고 말했다.  벌써 아득한 옛일이 되었는데 그때마다 아이들한테 “그래, 아직 얼마 안 그려 봤잖아? 이제부터 가까이에서 보고 날마다 찾아가서 쓰다듬으면서 말을 걸어 봐. 날마다 꾸준히 그리면 어느새 ‘못 그리던 예전 모습’이 감쪽같이 사라진단다.” 하고 들려주었다. 《싱그러운 허브 안내서》를 빚은 분도 처음에는 풀을 잘 몰랐다고 한다. 하나씩 가까이하고 차근차근 배우는 동안 시나브로 풀내음으로 몸을 감싸고 풀빛으로 마음을 돌볼 수 있었다지. 이렇게 풀살림을 누리는 보람을 붓으로 옮겨 그림놀이를 편다. 가까이하기에 사귀면서 즐겁게 글이며 그림이며 사진으로 피울 수 있다. 곁에 두니 사랑으로 피어난다. 지난날에는 ‘약초·향초·방초’ 같은 말을 쓰는 이가 많았고 오늘날에는 ‘허브’라 말하는 이가 많은데, ‘풀’일 뿐이다. 새롭게 가리키고 싶다면 ‘숨살이풀’이나 ‘향긋풀’이나 ‘살림풀’ 같은 이름이 있다. ㅅㄴㄹ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