숲노래 오늘책

오늘 읽기 2020.1.1.


《선생님, 동물 권리가 뭐예요?》

 이유미 글·김규정 그림, 철수와영희, 2019.11.9.



어디를 바라보면 좋을까. 얼마나 바라보면 열릴까. 누구하고 바라보면 즐거울까. 어떻게 바라보면 아름다울까. 새해로 접어드는데 세 사람이 콜록댄다. 눕다가 일어나다가 다시 콜록대다가 눕기를 되풀이한다. 세 사람이 콜록대지만 한 사람이 멀쩡하니 이래저래 여러 일을 한다. 아이들 이마를 쓸어넘기고 이불을 여민다. 토닥토닥 달래고 오랫동안 부른 ‘햇볕’이며 ‘겨울 물오리’ 같은 노래를 새삼스레 부른다. 다들 잠들었다 싶을 적에 책도 슬쩍 편다. 《선생님, 동물 권리가 뭐예요?》를 넘기며 생각한다. 조금 더 어린이 눈높이에 맞는 말씨로 가다듬으면 좋겠는데, 여느 어른은 어린이 눈높이라는 말씨를 잘 못 느끼는구나 싶다. 어른 사이에서 하는 말이랑 어린이를 곁에 두고 하는 말이 ‘같을’ 수는 없겠지만, 어린이하고 나누는 말로 어른하고도 생각을 나누면 거듭나기 쉽겠지. 바로 그런 눈썰미에 마음이 된다면, ‘사람길’이며 ‘짐승길’이며 ‘푸나무길’이나 ‘숲길’을 한결 새롭게 바라볼 만하리라. 오직 사람 눈길로만 바라보면 숱한 짐승이나 푸나무나 숲을 놓치기 쉽다. 어린이 눈높이일 적에 이 나라를 사랑으로 가꾸는 길을 찾듯, 푸나무에 숲에 짐승 눈길일 적에 사람도 사람다이 살아갈 길을 열리라 본다. ㅅㄴ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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