겹말 손질 1985 : 인기스타



인기스타였다

→ 별이었다

→ 샛별이었다

→ 사랑받았다


인기(人氣) : 1. 어떤 대상에 쏠리는 대중의 높은 관심이나 좋아하는 기운 2. 사람의 기개

스타(star) : 1. 높은 인기를 얻고 있는 연예인이나 운동선수 2. 장성(將星)이나 그 계급을 속되게 이르는 말



  사람들이 널리 좋아하거나 사랑할 적에 ‘인기’를 얻는다 하고, 이를 영어로 ‘스타’로 나타내요. ‘인기스타’라 하면 겹말입니다. ‘인기인’이나 ‘스타’처럼 하나만 쓸 노릇이에요. 새롭게 말을 빚어 ‘으뜸별’이나 ‘샛별’이라 할 만하고, ‘별’이라고만 해도 어울리며, ‘꽃별’이나 “사랑받는 별”이라 해도 됩니다. ㅅㄴㄹ



우리 동네에서 딸 그만 할머니는 최고 가는 인기스타였다

→ 우리 마을에서 딸 그만 할머니는 으뜸별이었다

→ 우리 마을에서 딸 그만 할머니는 샛별이었다

→ 우리 마을에서 딸 그만 할머니는 사랑받는 별이었다

→ 우리 마을에서 딸 그만 할머니는 널리 사랑받았다

《그리운 것은 말하지 않겠다》(김수미, 샘터, 1987) 179쪽


(숲노래/최종규 . 우리 말 살려쓰기/말넋)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