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읽기 2019.5.8.


《서점의 일생》

 야마시타 겐지 글/김승복 옮김, 유유, 2019.2.14.



국민학교란 곳을 1982년부터 다녔다. 이무렵에는 마을에도 책집이 있었다. 마을 문방구가 두 곳 있었고, 두 곳에는 만화잡지하고 청소년잡지하고 여성잡지도 두었다. 그때 우리 마을 작은 책집은 상가 건물 2층 안쪽에 있었다. 나는 그때 만화책하고 만화잡지만 쳐다봤는데 다른 어린이책이 있었는지 안 떠오른다. 아무튼 어디 가도 책집이 많던 무렵이다. 책이 ‘먹여살리’느냐 묻기도 하지만, 마음이 넉넉하다면, 스스로 넉넉하고 홀가분한 몸으로 알찬 길을 찾기 마련이다. 마음밥을 먹으면서 그만 몸을 가꾸지 않을 적에는 몸도 마음도 흐트러질 뿐이다. 《서점의 일생》을 쓴 일본 이웃님은 오늘 책집지기로 살림을 꾸리고 곁님하고 아이하고 살아간단다. 그렇지만 고등학교를 마치고 집을 뛰쳐나와 갖은 막일을 하는 동안 ‘책집을 건사하는 길’을 갈 줄 몰랐단다. 그저 부딪히며 살았단다. 아마 이이는 글책보다는 사람책을 마주했을 테고, 삶책을 읽었을 테며, 꿈책하고 사랑책을 가슴에 품으며 온몸으로 뒹굴다가 문득 번쩍하고 빛을 보며 책집지기가 되었지 싶다. 책은 누가 짓고 어떻게 태어나 책집에 놓이는가? 책집지기는 책 하나를 어떤 눈빛하고 손길로 건사하면서 마을이웃한테 마음밥으로 고이 건네는 몫을 즐거이 맞아들이는가? ㅅㄴㄹ


(숲노래/최종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