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희재 감동만화 시리즈 (3권 세트)
이희재 지음 / 청년사 / 2004년 4월
평점 :
품절


만화책시렁 182


《나의 라임 오렌지나무, 상》

 바스콘셀로스 글

 이희재 그림

 미래사

 1992.12.20.



  맨발로 풀밭을 거닌 적이 없는 이웃이 있다면, 꼭 좀 맨발로 풀밭을 거닐어 보시기를 바란다고 여쭙니다. 맨손으로 나무를 쓰다듬거나 안은 적이 없는 동무가 있다면, 부디 맨손으로 나무를 쓰다듬고 폭 안아 보면 좋겠다고 말합니다. 햇볕을 맨몸으로 받고, 햇살을 눈을 감고 느끼고, 바닷물에 풍덩 뛰어들어서 우리 몸하고 마음을 새롭게 헤아리면 얼마나 신나는가 하고도 이야기해요. 이런 마음으로 《나의 라임 오렌지나무》를 만납니다. 어릴 적에 만화잡지에서 보고는 오래도록 잊었는데, 뜻밖에 셋째 작은아버지네 막내가 앉는 책상맡에 이 만화책이 있더군요. 깜짝 놀라서 어린 조카한테서 이 만화책을 빌렸고, 그 뒤로 찾고 헤매며 드디어 한 벌을 장만했습니다. 늘 뒷전에 머물지만 씩씩한 아이, 언제나 초라하지만 싱글싱글 웃고 노래하는 아이, 으레 꾸지람에 꿀밤으로 몸이 성할 날이 없지만 다시 일어서는 아이, 이 아이는 나무하고 말을 섞습니다. 다른 동무가 없더라도 작달막한 나무 한 그루하고 마음벗이 되어요. 즐겁게 노래하고픈 마음을 나무한테서 배우고, 기쁘게 춤추고픈 몸짓을 나무가 가르쳐요. 어두운 곳이기에 빛이 일어나요. ㅅㄴㄹ



“제제, 난 네 누나가 하는 말이 옳다고 생각해.” “모르는 소리 마. 나는 늘 식은밥이었어.” “그렇지 않아. 내가 친구가 되어 줄게. 함께 놀아. 여기야. 나를 봐. 그리고 조금 전에 찌꺼기라고 한 말은 취소해 줘.” “지금, 네가 말을 하고 있는 거니?” “그래! 네 말도 듣고 있잖아.” “어, 어떻게 말을 하는 거야?” “후후후∼ 나무는 몸 전체로 얘기해. 잎사귀와 뿌리와 가지, 그리고 마음으로.” (84∼85쪽)


‘어머니의 걸음걸이가 처져 있었지만, 등으로부터 전해오는 따뜻함이 밤길을 외롭지 않게 했다. 제제는 고개를 묻고 어머니의 등을 적셨다.’ (111쪽)


“전 아무것도 바라지 않아요. 그냥 노래 부르는 게 좋아서 그래요. 노래를 배워 주면 저도 잘 부를 수 있어요. 우리 누나가 노래를 좋아하니까 나중에 팜플렛 남는 것이 있으면 주시면 돼요.” (150쪽)


(숲노래/최종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