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카코 7
쿄우 마치코 지음 / 미우(대원씨아이) / 2019년 2월
평점 :
절판


만화책시렁 176


《미카코 7》

 쿄우 마치코

 이청 옮김

 미우

 2019.2.28.



  한 줄을 어떻게 적는가를 읽고 싶어서, 또 한 칸을 어떻게 그리는가를 느끼고 싶어서, 만화라고 하는 책을 손에 쥐지 싶습니다. 한 줄하고 한 칸이 어우러지는 글그림밭이 바로 만화라고 여겨요. 《미카코》는 일곱걸음으로 이야기를 맺습니다. 첫걸음부터 일곱걸음에 이르기까지 어느 모로 보면 매우 더딘 걸음이었으나, 다르게 보면 그리 더디지 않은 걸음이에요. 푸른 나날을 누리는 아이들은 하루가 길면서 짧아요. 싱그러운 하루를 맞이하는 아이들은 오늘하고 어제하고 모레 사이가 짧은 듯하면서도 깁니다. 언제 올까 싶던 마감이 눈앞에 닥치고, 이 마감이 지나면 또 마감이 다가오겠지만, 마감하고 마감 사이에는 언제나 새로운 날이 새록새록 있습니다. 낳은 분이 아니어도 어버이입니다. 낳은 몸이 아니어도 사랑으로 아이를 돌봅니다. 낳아 준 어버이가 아니어도 사랑으로 마주볼 수 있고, 낳아 준 몸이 아닌 어버이도 얼마든지 따사로운 품입니다. 만화책 일곱걸음을 차근차근 내디딘 그린이는 끝자락에 ‘다 다르면서 믿음직하지도 않지만 우리 나름대로 걸어가는 길’을 펼치고 싶었다고 밝힙니다. 아마 그렇겠지요. 굳이 믿음직하지 않아도 되어요. 사랑스러움이란 믿음직함이 아닐 테니까요. 푸른 넋이란 그저 푸른 바람일 테고요.



‘미안해요. 나는 지금 처음으로 이 사람을 어쩔 줄 모르게 만들고 있다.’ (118쪽)


마지막까지 믿음직스럽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사람은 대부분 그렇지 않을까요. 우리들 대부분은 주인공이 될 수 없죠. 하지만 각자의 이야기를 살아가고 있습니다. (161쪽)


(숲노래/최종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