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호 1

어떤 이들이 “헌책방 동호회 1호”라고 자랑하면서 서울신문사하고 만난 이야기가 신문에 나왔더라. 며칠 지나고서 누가 알려주어 알았다. 그들이 꾸린다는 “헌책방 동호회”는 내가 1998년 1월 6일에 “헌책방 사랑 누리”라는 ‘헌책방 사랑이 모임’을 열었기에 비로소 생긴 곳이다. 나는 내가 연 모임에서 모임지기 노릇을 꼭 한 해를 하고서 그곳을 떠났다. 누구나 모임지기가 되기를 바랐고, 누구나 즐겁게 책모임·책방사랑을 깨달아 널리 즐거이 나누기를 바랐다. 서울신문사하고 만난 그 모임 분들은 프리챌이란 곳에서 모람이 400 남짓인 듯한데, 내가 싸이월드에 새로 연 “우리말과 헌책방 쉼터”에는 오늘로 모람이 3904이다. 내가 한국에서 ‘헌책방 사랑이 모임’을 처음 열었다지만, 처음 연 일, 이른바 1호가 뭐 대수로운가. 나로서는 ‘헌책방 사랑이 모임’을 처음 열었으나, 예전에 여러 어른들은 ‘고서 수집회’를 열었다. 예전 어른들은 값진 책을 모아서 전시회도 하고 자료집도 펴내는 ‘고서 수집회’였다면, 나는 알맹이를 기쁘게 읽어 오랜 책에서 새로운 슬기를 배우고 나누자는 수수한 ‘헌책방 사랑이’가 되자는 뜻이 다를 뿐이다. 서울신문사하고 만난 분들이 2호이건 3호이건, 굳이 이런 숫자를 따지지 말고, 너른 책사랑하고 깊은 책방사랑으로 새롭게 이야기꽃을 펴기를, 또 신문기자는 취재를 제대로 해서 글을 쓰기를 빈다. 2005.8.20. (덧말 : 2007년에 싸이월드 모임을 접고서 네이버로 옮겼다. 싸이월드 모임을 접을 무렵 모람이 7000이 되었다. 모임에 들어와서 이름만 걸친 분을 3000쯤 솎아내고서 7000이었으니, 한국에서 헌책방을 사랑하고 싶어 모인 분이 1만이 될 수 있었네 싶어 무척 반가우면서 고마웠다. 이제 다들 뿔뿔이 흩어져서 저마다 다른 길을 갈 텐데, 어디에서 어떤 일을 하든, 책하고 책터를 고이 아끼는 숨결이자 맑은 눈빛으로 살림을 지으실 테지) ㅅㄴㄹ


(숲노래/최종규 . 삶과 글쓰기)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