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 병호 - 최우근 이야기책 북극곰 이야기꽃 시리즈 5
최우근 지음 / 북극곰 / 2018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맑은책시렁 207


《아! 병호》

 최우근

 북극곰

 2018.10.30.



애들을 먼저 보내고 병호한테 달려갔다. 병호는 손톱만 한 꽃을 보고 있었다. “너 학교 안 가?” 내가 물었더니 병호가 “아차.” 하고 소리쳤다. (66쪽)


남자애들과 여자애들은 완전히 다르다. 남자애들은 놀 때 꽥꽥 고함을 치는데, 여자애들은 노래를 부른다. (72쪽)


“이거 38선이야! 여기 넘어오면 다 내 거!” 그렇게 전쟁이 시작됐다. 처음엔 전쟁을 우습게 생각했다. 그때는 몰랐으니까. 전쟁은 어렵다. 지켜야 할 게 너무 많아서 신경을 곤두세워야 한다. 제일 어려운 건 연필을 지키는 일이다. (120쪽)


나는 마루로 뛰어가서 편지 봉투를 뜯었다. 편지가 한 장 들어 있었다. 거기엔 그림이 잔뜩 그려 있었다. 꽃도 있고, 개미도 있고, 수염 달린 복숭아와 술 취한 물고기도 있었다. 글자는 하나도 없었다. 병호다웠다. (215쪽)



  다 다른 아이가 똑같은 교실에 앉아서 똑같은 교과서를 펴고서 얌전히 앉습니다. 다 다른 아이는 여태 다르게 살아왔지만, 모두 같은 틀로 움직이고 말하고 듣도록 길듭니다.


  ‘교육’하고 ‘수업’이라는 이름이지만, 다 다른 아이들이 똑같은 시험점수를 받지 못하면 뒷줄에 서야 합니다. 이 이야기를 좋아하거나 저 살림을 잘하는 아이라 하더라도 학교에서는 똑같은 지식을 똑같이 외지 못할 적에는 곧바로 찍혀서 뒤로 밀려요.


  《아! 병호》(최우근, 북극곰, 2018)라는 책에 지난날 어린이 살림하고 놀이가 찬찬히 흐릅니다. 교사 눈으로 보자면 틀림없이 ‘문제 아이’가 되었을 병호라는 아이하고 놀이동무로 지낸 글쓴이 이야기가 수더분합니다. 그렇지만 처음부터 수더분하지는 않고, 때때로 창피하게 여겨요. 글쓴이는 다른 아이들처럼 병호를 ‘아리송한 녀석’으로 보고 싶기도 합니다. 다른 아이들하고 달라도 참 다르기에 병호를 어떻게 마주해야 할는지 헷갈리기도 해요.


  그렇지만 하루하루 사귀고 만나고 어우러지는 동안, 동무란 누구인가를, 배움이란 무엇인가를, 놀이란 무엇인가를, 집하고 학교하고 마을이란 어떤 곳이어야 하는가를 시나브로 헤아립니다. 예전 어린이는 긴 책상을 둘이 나누어 쓰면서 ‘38선 긋기 싸움질’을 일삼았어요. 학교에서 툭하면 ‘때려잡자!’를 외치도록 내몰았으니 아이들도 덩달아 싸움질이기 마련입니다.


  오늘날 학교폭력은 아주 쉽게 생각할 만해요. 학교가 싸움터예요. ‘입시전쟁’을 벌이는 곳이잖아요. 싸움터에 뭐가 있을까요? 총칼이나 주먹다짐이 있겠지요. 학교가 배움터로 달라지지 않는다면, 시험점수로 줄세우는 짓을 멈추지 않는다면, 교사하고 학생 사이에, 또래 아이들이 서로서로, 상냥한 손길로 마주하는 길을 열 수 없겠지요. ㅅㄴㄹ


(숲노래/최종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