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언의 왕녀 신일숙 환상전집
신일숙 지음 / 학산문화사(만화) / 2009년 3월
평점 :
절판


만화책시렁 169


《라이언의 왕녀, 단편》

 신일숙

 학산문화사

 2009.3.25.



  임금 집안에서 태어나면 임금 기운이 풍길는지 모릅니다. 흙지기 집안에서 태어나면 흙지기 기운이 날는지 모릅니다. 다르겠지요. 그런데 어느 집안에서 태어나 자라든 더 훌륭하지 않습니다. 어느 마을에서 자라든 덜떨어질 일은 없습니다. 어떤 삶이든 스스로 맞아들여 짓습니다. 남이 지어 주지 않아요. 임금 집안에서 태어났어도 흙을 만지면서 논밭을 가꿀 수 있어요. 흙지기 집안에서 태어났어도 나라를 정갈히 다스리는 일꾼이 될 수 있어요. 스스로 마음을 품기 나름입니다. 《라이언의 왕녀, 단편》을 읽습니다. ‘라이언 왕녀’를 바탕으로, 임금 집안 사람들을 둘러싼 줄거리가 흐릅니다. 가시내여도 얼마든지 임금다운 숨결을 선보이는 아가씨는 옛날부터 이어온 임금 집안 핏줄이라는 길 하나하고 사랑하고 싶은 짝꿍을 곁에 두고 싶은 길 하나 사이에서 갈팡질팡합니다. ‘임금다운 기운’을 잃지 않으려고 발버둥치면서 ‘사랑 앞에서 헤매는’ 모습이 어쩐지 겉멋스러운 이야기이지 싶습니다. 좀 허둥지둥 마무리지은 느낌이랄까요. 숨을 고르면서 이야기에 살을 더 입혀 보았다면, 삶 사랑 마음 꿈 길이 무엇인지 느긋이 다뤄 보았다면, 그야말로 ‘삶이란 뭐지?’를 파고들었다면 어떠했을까 싶습니다. ㅅㄴㄹ



‘용서하세요. 나의 아버님. 당신께서 이토록 억울한 죽음을 당하셨는데도 모든 것을 포기한 채 죽음만을 기다리려 한 이 바보 같은 딸을.’ (179쪽)


‘그 아픔의 대가로 얻은 것은 짧은 기쁨. 그리고 길고 긴 허무. 영원한 나락으로 빠져버린 허탈한 영혼.’ (409쪽)


(숲노래/최종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