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 안 써야 우리 말이 깨끗하다

 -의 별


 너는 우리의 별이야 → 너는 우리 별이야 / 너는 우리한테 별이야

 저 하늘의 별처럼 → 저 하늘 별처럼 / 저 하늘에 빛나는 별처럼

 내 마음의 별과 같아 → 내 마음에 별과 같아


  “-의 별”이란 얼거리로 붙인 토씨 ‘-의’는 덜어내면 됩니다. 또는 알맞게 토씨를 붙일 수 있어요. 사이에 꾸밈말을 넣어도 되어요. ㅅㄴㄹ



사람이 죽으면 모두 하늘의 별이 된다는데 할아버지 별은 어디 있는 걸까요

→ 사람이 죽으면 모두 하늘나라 별이 된다는데 할아버지 별은 어디 있을까요

→ 사람이 죽으면 모두 하늘로 가서 별이 된다는데 할아버지 별은 어디 있을까요

→ 사람이 죽으면 모두 하늘로 올라 별이 된다는데 할아버지 별은 어디 있을까요

→ 사람이 죽으면 모두 하늘에서 별이 된다는데 할아버지 별은 어디 있을까요

《또야 너구리가 기운 바지를 입었어요》(권정생, 우리교육, 2000) 58쪽


조금 큰 젖먹이동물을 만나는 것은 하늘의 별따기예요

→ 조금 큰 젖먹이짐승을 만나기란 하늘 별따기예요

→ 조금 큰 젖먹이짐승을 만나기란 하늘에서 별따기예요

→ 조금 큰 젖먹이짐승을 만나기란 하늘에 돋은 별 따기예요

《도롱뇽이 꼬물꼬물 제비나비 훨훨》(이태수, 한솔수북, 2016) 78쪽


“밤하늘의 별 같아서 지어진 이름이지.” “로맨틱해요∼.”

→ “밤하늘 빛나는 별 같아서 지은 이름이지.” “멋져요!”

→ “밤하늘 별 같아서 붙인 이름이지.” “사랑스러워요!”

→ “밤별 같아서 붙인 이름이지.” “아름다워요!”

《내가 걸으면 꼬리에 닿는다》(우노 타마고/오경화 올김, 대원씨아이, 2018) 18쪽


(숲노래/최종규 . 우리 말 살려쓰기/말넋)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